[예배와 설교] 예배와 음악(연구의 목적, 예배 음악의 이해, 문제점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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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와 음악
목차
I. 서론
1.연구의 동기와 목적
II.예배와 음악에 대한 이해
1. 예배의 정의
2. 음악의 정의와 의미
3. 예배와 음악과의 관계
III. 성경에 나타난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
1. 구약에 나타난 음악
2. 신약에 나타난 음악
V.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
1. 예배 음악의 정의와 목적
2. 예배 음악의 기능
Ⅵ. 현대 한국교회 예배음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예배음악의 문제점
2. 예배음악의 개선 방향 모색
Ⅶ.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연구의 동기와 목적
예배와 음악은 수십년간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발전해 왔다. 그로 인해 현재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수많은 예배와 음악을 접하며 살아가고 있다. 특별히 예배안의 음악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었다. 그러나 예배에 음악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문제점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도구로 사용하였던 음악이 오히려 목적을 잃고 자신을 드러내는데 사용되거나, 예배의 본질을 잃어버리게 되거나, 예배음악과 대중음악의 구분이 없어지게 되거나, 기성세대의 예배음악과 현대의 음악차로 인하여 갈등이 생기는 등 조금씩 문제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문제 속에서 현재의 문제점을 정확히 알고 잡아내지 못한다면 예배 속의 음악은 계속적으로 예배의 일부분일 뿐이며 현재의 문제에 그대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예배와 음악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해하고 서로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한 예배음악의 성경적인 역사를 통해 현대 예배음악을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배음악이 현대 교회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을 살펴봄으로 예배음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II.예배와 음악에 대한 이해
1. 예배의 정의
기독교 예배의 정의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말뜻을 살펴 보아야 한다. 기독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예배라는 단어의 우리말 뜻을 먼저 사전적 의미에서 살펴보면 “신을 신앙하고 숭배하면서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그 양식”이라고 정의되어 왔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서울 : 종로서적, 1985), p. 9.
따라서 예배라는 단어가 성경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리라 본다.
성경을 살펴보면 예배의 전체적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하는 단어는 찾아보기가 힘들고 그때그때의 상황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어휘 둘을 들 수 있는데 그 첫째가 “아바드”라는 히브리어이다. 이 말의 뜻은 “봉사” 또는 “섬김”으로 나타내지고 있는바, 영어에서 예배를 service 라고 표현하는 경우 그 유래를 아바드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두 번째의 중요한 어휘는 “샤하아”라는 단어이다. 이 말의 뜻은 “굴복하는 것” 또는 “자신을 엎드리는 것”으로써 숭배, 순종, 봉사의 종교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 개념은 예배드리는 사람들이 마음과 몸을 가지고 최대한으로 존경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의마한다. Ibid., 10-19.
예배는 인간이 만들어 놓은 제도가 아니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세워놓으신 제도이며, 이것을 지키라고 우리에게 하신 명령이다. 그러므로 이 예배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그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창조주로 믿고 그를 인류의 구원자로 믿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제도는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생각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는 것이다. 예배란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 그의 우주적으로 역사하심을 믿는 모든 피조물에게 요구되는 기본 행위로서 예배자의 유익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유일하신 하나님 앞에서 드려지는 신자들의 기본 행위이다. 그러므로 예배는 “최상의 존재에게 표현하는 최상의 존경”이며, 최상의 존재에게 존경과 경의, 찬양과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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