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을 중심으로 한 유년부 교육과정)
목차
Ⅰ. 기독교 교육에 대한 이해
1. 기독교 교육 과정이란
2. 교육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과제
3.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4. 교육과정의 내용의 범위(scope)
5. 교육과정의 다섯 단계
Ⅱ. 발달의 개념과 유년부에 대한 이해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배경요인들과 발달간의 관계
3. 발달의 원리
4.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만6세~12세 / 유년기를 중심으로 )
Ⅲ. 유년부 교재의 개발과정
1. CCP와 각 교단별 교육과정에 대하여
2.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교단의 제3차 교육개발과정
3. 새 교육과정 개발 3단계
4. 교육 개발 과정의 강조점
Ⅳ. 교재 분석 및 교육과정
1. 교육 개발 과정의 목적 진술
2. 교육목적
3. 교육 목표
4. 2009년도 총회교육부 교육주제
5. 교재의 내용
6. 교재의 구성
Ⅴ.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1. 현 교육 과정에 따른 평가와 대안
2. 개선방안과 대안으로의 커리큘럼제시
3. 새로운 커리큘럼 제시
Ⅵ. 부록(타 교단, 합동)
Ⅰ. 기독교 교육에 대한 이해
1. 기독교 교육 과정이란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에서 “그리스도 됨”(being)과 “계속 성장해 가는 과정”(becoming)
1) 어떻게(How) 기독교적 가르침과 학습이 이루어지는가? 이 질문은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에서 "그리스도인 됨"(being)
과 "계속 성장해가는 과정"(becoming)과 관련해서 하나님, 인간, 자연, 역사 등 관계의 전 영역들이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일체의 기본이 되는 과정과 방법에 관련된 물음입니다.
2) 가르침이 학습의 안내(guidance of learning)라면,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활을 가르침은 그리스도 안에서 "예배하고, 증거하고, 봉사의 일"을 감당하는 신앙공동체의 삶 속에 개인을 초청하는 일입니다. 여기에 기독교교육의 과정(process) 이란 공동체의 생활과 사역 속에 개인의 참여(participation), 종사(engagement), 관여(involvement)를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3) 기독교교육에 있어 공동체의 생활과 사역에의 참여란 "예배, 공부(성경, 교리 및 교회역사), 행동(증거, 봉사, 사회적 활동), 교제(공동생활), 청지기직의 수행, 그리고 기독교적 신앙과 삶의 창조적 표현(언어, 음악, 문학, 종교의식, 건축, 연극 등을 통한 예술 활동) 등의 활동에의 참여"를 의미합니다. 이외에도 선교, 일치와 연합사업, 사회교육, 세속주의의 도전에 대한 반응 등의 활동 참여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활동의 참여는 학습과제(learning task)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본질적인 요소입니다. 참여(혹은 관여)속에서 적절한 과제(임무)를 맡게 됩니다. 학습이 자기행동(self-activity)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맡겨진 과제의 책임 수행에서 참여(관여)없이 학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와이코프는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 과제들을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들로 제시하였습니다.
2. 교육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과제
1) 관계의 여러 영역들과의 접촉하기 (making contact)
2) 관계의 여러 영역들을 탐구하기 (exploring)
3) 관계의 여러 영역들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기 (discovering)
4) 발견한 의미와 가치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기(가치의 내면화과정) (appropriating)
5) 관계의 여러 영역 안에서 개인적, 사회적으로 맡은 책임을 수행하기 (assur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과정* 본인의 성격(장. 단점 및 특징)* 인생관(생활신조) * 지원동기* 담당할 업무에 대한 지식/경험 이 력 서성 명(한글) (한자) 주 민 등 록 번 호 생년월일서기 년 월 일 (만 세)호적관계호주와의관계 호주성명현 주 소우편번호 : □□□ - □□□긴급연락전화 : 호출 : 년월 일학 력 ・ 전 공 심 화 과 정 ・ 자 격 발 령 청2000자 격 사 항위의 내용이 사실과 틀림없음.년 월 일인이 력 서1. 기초 자료성 명한 글한글이름(한자) (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및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적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담당했던 업무를 통해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더욱 구체화되었습니다. 13.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웹디자인/사무직안녕하십니까? 저는 최XX이라고 합니다. 기쁠희 소리성, 기쁜 소리라는 뜻으로 조부께서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뜻에서 아시다시피 항상 기쁜 소식이 전달될 수 있는 인물이 되라는 의미로 지어주셨습니다. 성장과정금융업에 계셨던 아버지와 교육자이신 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과정, 성격, 가치관, 장래성 등의 기본적인 틀을 살려가며 나름대로 개성 있게 작성한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자기소개서이다. 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자기소개서는 수험생 개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다시없는 기초적 자료로서, 특히 서류전형을 통해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에 있어서, 합격 여부에 크게 변수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개인의 가정환경 및 성장 과정을 살필 수 있고, 입사 지원 동기와 장래성을 살피기 위해, 또 문장력과 필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및 주민들의 인종, 소득, 교육 수준 등이 모두 망라된 약 40페이지의 점포와 상권분석 보고서를 만들어 작은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GIS를 배운 후, 가장 가슴 뿌듯하게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었던 날이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제가 하고 싶은 사업모델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 쏘렌토와 요트 세계일주 아직 저는 이렇다 할 인생관이나 좌우명 이런 것이 없습니다. 그런 질문을 들으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멋지고 근사하다고 판단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및 보훈사항군 별해당없음병 역해당없음계 급해당없음복무기간해당없음보훈대상해당없음3. 신상자료최종학력대학원졸결혼여부미혼종 교기독교신 장OOO㎝체 중OO㎏혈액형O시 력(좌)1.0 / (우)1.0취 미독서특 기영어회화4. 가족사항연번관 계성 명연 령최종학력직 업동거여부1부김호중○○대학교졸경찰공무원동거2모이성아○○대학교졸교사동거345. 학력사항년/월/일학 교 명학 과20○○. 2. 10.○○고등학교 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