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의 제문제] 경교, 야리가온 전래 가능성의 서술을 이대로 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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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교, 야리가온 전래 가능성의 서술을 이대로 둘 것인가
I. 서론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정민 교수님의 교회사 교실 카페 대학원 게시판 107번을 참조할 것.
경교는 주후 431년 에베소에서 열린 제3차 공의회에서 당시의 동로마제국 수도 콘스탄티노플의 주교였던 네스토리우스가 마리아를 ‘그리스도의 어머니’라 불러야 된다고 주장하던 것을 이단으로 정죄하면서부터 생겨난 기독교의 한 분파이다. 김인수, 『한국기독교회의 역사』(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pp.14-15
네스토리우스파는 페르시아에 터전을 잡고 로마교회와 독자노선을 걸었으며 비단길을 통해 페르시아를 오가던 상인들에 의해 중국 당나라로 흘러들어 경교로 불리게 된다. 이 시기 신라는 수많은 유학생을 보내는 등 당나라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므로 경교가 신라에 전해졌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는 가설이 있다. 원대에 재흥한 네스토리우스파는 경교란 명칭을 쓰지 않았다. 대신 ‘야리가온’ 혹은 ‘아이개온’이란 칭호가 붙여졌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 I』(서울: 기독교문사, 2009), p.33
원대의 야리가온이 유행했던 시기는 우리나라 고려왕조의 무인정권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고려는 원나라와 활발한 정치, 경제, 문화, 종교적인 교류를 하였으므로 이 때, 원나라의 야리가온이 고려에 유입되지 않았겠는가 하고 추정하는 것이다. 경교 및 야리가온의 내용이 한국교회사에서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진정 한국에 전파되었는가?”에 대한 문제와, 만약 전파 되었다면, 그 경우에도 그것이 진정 “한국교회사의 일부로 편입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 때문이다.
II.본론
1.경교전래 가능성에 대한 한국교회사 관계 도서들의 주장
1)가능성을 주장하는 입장
(1)E.A.Gordon - 경교의 한국전래 가능성을 처음으로 소개한 사람은 영국의 고고학자 E.A.Gordon이었다. 그녀는 경주 불국사 석굴암 안에 있는 전실(前室) 양벽에 부각된 신상 중 두상은 페르시아 무인상과 같다고 하였고, 또한 내벽에 부각된 12면 관음상, 십라한상과, 제석천상의 옷 무늬와 신발과 유리잔 등은 모두 경교적 영향을 입은 소산이라고 말하였다. E.A.Gordon, 『The Symbols of The Way』(Tokyo, 1916)
(2)김양선 - “1956년 경주 불국사에서 발견되었다는 돌 십자가, 전남 대흥사에 있다는 동제 십자가, 그리고 마리아상과 유사한 관음상들은 경교의 유입가능성을 말해준다.” 김양선, 『한국기독교사 연구』(서울: 기독교문사, 1971), pp.27-28
(3)김광수 - “중국 천지에서 크게 융성하였던 경교가 그토록 자주 왕래한 우리 삼국의 사절이나 승려의 지식 범위 밖에 있었을 이치는 만무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김양선(삼촌)이 기증한 석제 십자가, 동제 십자가, 마리아 상 등은 경교적 유물이며, 따라서 이것들은 경교의 신라시대 전래를 입증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 김광수, 『한국기독교 전래사』(서울: 기독교문사, 1971), pp.20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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