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교, 야리가온 전래 가능성의 서술을 이대로 둘 것인가 -한국기독교 역사의 전사로서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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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교’, ‘야리가온’ 전래 가능성의 서술을 이대로 둘 것인가?
한국기독교 역사의 전사로서의 가능성
1. 서론
AD635년 알로펜을 중심으로 한 네스토리우스 파 경교선교단이 당나라에 도착했다. 그 당시 당나라는 외국문화에 대해 열린 태도를 보이던 때였으며, 타 문화를 흡수하여 중국화를 시도한 때였다. 제2-1강 한국교회사 전사(2009년 1학기 학부 한국교회사 수업 유인물 참고)
때문에 경교는 쉽게 거부반응 없이 받아들여졌다. 또한 그들은 당시 당나라에 침투되어 있었던 불교의 모습을 빌려 대중화를 시도하였고, 당나라는 경교를 로마로부터 온 외교사절 그리고 불교의 한 파로 인식했다. 佐伯好(사에키 요시로),『中における景衰退の史(중국경교쇠퇴의 역사)』(日本: ハバド燕京同志社東方文化講座委員,1955),23
경교는 AD845년까지 상위계층을 중심으로 재흥했고 A.D1234년에도 ‘야리가온’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재흥하였다.
당시 중국에서 큰 재흥한 경교와 야리가온이 지정학적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한국에도 전래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이 일부 학자 사이에서 논의 되어있으며, 경교를 중국에 들어온 기독교의 일파로 봄으로써 경교와 야리가온의 한국 전래가 고대 기독교의 전래 여기서 李敬云는 한국에서 경교에 대한 연구가 늦게 시작한 것을 지적하면서 한국의 고대 기독교 전래설을 확
증하려면 반드시 당나라 경교를 연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李敬云, 『景:동양에서 전파된 기독교』(서울: 동
서남북도서출판,1996),17
임을 추측하는 논의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물증이 확보되지 않아 가설로 남겨져 있지만 경교와 야리가온은 한국기독교 역사의 전사로 기록되어 왔다. 만약에 이 전사가 가설이 아닌 확실한 증거가 등장한다면 한국기독교의 역사는 새롭게 쓰이는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경교와 야리가온이 한국에 전래되었는지 관한 논의와 또한 경교와 야리가온을 기독교적 종교로 봐서 전사로 포함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하다.
본 발제에서는 경교와 야리가온의 재흥하기 이전의 전사와 그들의 선교방식에서 나타는 특성에 주목하려고 한다. 더 나아가 경교와 야리가온의 그 당시 인식과 한국 전래설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한국기독교회사의 전사로써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따라서 경교와 야리가온의 대진경교유행중국비에 기록된 신학적 사상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며, 그들이 불교의 한파로 이해되었다는 문헌과 그들의 선교적 방법론을 토대로 분석하려고 한다.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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