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역사 [구약 제사, 구약 5대 제사,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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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 역사
<차례>
Ⅰ. 서 론
Ⅱ. 본 론: 예배 역사
A. 구약제사(Sacrifice)
1. 모세 이전 시대의 제사
2. 구약의 5대 제사
1) 번제
2) 소제
3) 화목제
4) 속죄제
5) 속건제
3. 성막에서의 제사
4. 성전(lk;yhe hekal)에서의 제사
5. 회당 예배
1) 회당의 기원
2) 회당 예배의 요소
(1) 경전
(2) 기도
(3) 영적 예배
6. 쿰란 공동체(Qumran Community)
1) 세례
2) 만찬
B. 신약의 예배
1. 기독교 예배의 기원
2. 초대교회에서의 예배
3. 사도시대의 예배
4. 속사도 시대의 예배
1) 속사도의 정의
2) 예배의 특징
3) 속사도 교부들의 출현 배경
(1) 복음전파
(2) 유대인의 폭동
(3) 교회와 국가문제
4) 속사도 교부들의 역사적 작품들
(1) 클레멘트가 고린도 교회에 보낸바 있는 서신(Letter to the Corinthinas)
(2) 디다케
(3) 플리니의 서신
5. 중세시대의 예배 (1453년 전까지/ 1516년 이전)
1) 동방교회의 예배 내용
2) 서방교회의 예배내용
6.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1) 루터의 예배내용
2) 쯔빙글리의 예배 내용
3) 칼빈의 예배 내용
7. 종교개혁 이 후의 예배
Ⅲ. 결론
Ⅰ. 서 론
교회의 기능 가운데 중요한 것은 하남님을 예배하는 일이다. 하나님께 대한 예배는 하나님을 향한 모든 다른 봉사에 대해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며 기독교인의 생활의 핵심이된다. 이런 예배의 의미를 찾기 위해 예배의 이론을 추구함에 있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이것도 성서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한다. 즉 예배의 모형을 제시함에 있어 그것을 성서속에서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서의 역사 속에서 예배의 참 모습을 발견하고, 또한 기독교 역사의 발전과 함께 변화해온 예배의 모습들을 재음미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집행하고 있는 예배의 모습들을 재평가 해야 한다,
Ⅱ. 본 론: 예배 역사
예배에 대한 역사는 예배의 본질과 이상적인 형태를 발견하게 한다. 오늘의 기독교회가 드리고 있는 예배의 형식은 많은 세월을 통하여 변천해 왔다. 예배의 형식들은 수세기의 기간을 거쳐 왔으며, 어떤 것은 기독교회 초기까지 소급되는 전통을 표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회는 오늘의 눈높이만 맞추려고 하고 예배의 역사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 결과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를 역사의 과정을 통해 조명해 보지 않아 믿음의 선진들이 경험한 영적인 소산을 이어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한다고 해도 현대인에게 맞는 것만을 접목하려고 한다면 그 또한 예배의 빈곤성을 드러내게 된다.
초대 기독교회가 드린 예배의 형태는 특히 회당에서 경험되었던 양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면 오늘 기독교회는 예배의 역사에 대한 고찰을 하고 성령과 진리로 예배하는 형식을 찾아가야 한다.
A. 구약제사(Sacrifice)
구약성경은 창조의 기사로부터 인간의 타락과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구원의 역사를 위한 하나님의 섭리를 기록하고 있다. 선택받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상세하게 기록되다 보니 단순한 이스라엘의 역사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구약의 역사는 오실 메시야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신약의 모체이다. 특히, 출애굽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어떻게 예배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 성막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셨다.
그러므로 예배의 역사를 전개함에 있어 구약의 제사 과정과 특히 5대제사를 통해 오늘 우리가 어떤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1. 모세 이전 시대의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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