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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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목 차
1. 해석학의 정의
2. 해석학의 필요성
3. 해석학의 역사
1) 고대 유대주의 해석
2) 1세기 유대주의 해석
3) 예수님과 사도들의 구약 이용법
4) 말시온 (marcion)의 해석
5) 교부들의 해석
6) 중세기의 해석
7) 종교개혁시대
8) 종교개혁 후기시대(1550~1800)
9) 현대(1800~현재)
4. 맺는 말
5 . 해석학의 방법
1. 문법적-역사적-정경적 해석방법
2. 어휘-구문론적 분석
3. 신학적 분석
4. 특수한 해석 방법
5. 성경의 메시지에 적용하는 법
6. 성경 해석 원리 요약
참고도서

1. 해석학의 정의
1) 페쉐르(히) 와 ‘헤르메뉴오’ (ρμηνεω)의 의미
해석에 대한 히브리어 용어는 페쉐르인데, 구약 창세기의 본문에 보면, 피트론으로
나온다.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이 이러하니” (창 40:8, 12, 18),
전도서와 다니엘서에는 페샤르로 나온다. “사리의 해석을 아는 자 누구냐”(전 8:1),
“갈대아 술사들이 아람 방언으로 왕에게 말하되 왕이여 만세수를 하옵소서 왕은 그 꿈을
종들에게 이르시면 우리가 해석하여 드리겠나이다”(단 2:4).
‘해석학’ 이란 영어로 헐머뉴틱스(hermeneutics)이며, ‘헤르메스’ (Hermes)라는 고대
그리스 신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그 신은 다른 신들을 위해 그들의 의사를 그들의 수
신자들에게 행운 또는 불행의 소식과 함께 전해주고 해석해 주는 일종의 전달자였다고
한다. 이 용어는 헬라어의 ‘헬메뉴오’ 에서 왔다. ‘헬메뉴오’ (ρμηνεω)는 동사로
‘해석한다’ (to interpret) 혹은 ‘설명한다’ (to explain)라는 뜻이며, 해석이라는 명사는
‘헤르메네이아’ (ρμηνεα)이다. ‘헬메뉴오’와 같은 뜻으로 사용될수 있는 용어로 신약
에 나타난 다른 단어들은 ‘디엘메뉴오’ (διερμηνεω)나 ‘메델메뉴오’ (μεθερμηνε ω)
를 들 수 있다. ‘헬메뉴오’ (ρμηνεω)의 용도를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가장 넓은 의미로 사용 : ‘해석하다’, ‘설명하다’ 혹은 ‘분명히 말하다’ 이다.
(2) 주제나 사상을 언어로 표현할 때 사용 : 디엘메뉴오가 방언을 해석하는 것으로 사용
(3)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번역한다는 의미로 사용 : 메델메뉴오는 ‘번역하면’의 뜻
으로 사용된다. 예) 임마누엘을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마 1:23).
※ 해석이라는 한 단어 의미 : 다른 언어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해석학의 정의
해석학은 해석의 원리(principles), 법칙(laws), 방법(methods of
interpretation)을 가르치는 학문이다.
학술적 용어는 플라톤(Platon)이 처음 사용했으며, 과학(science)과
예술(art)로 정의하곤 한다.
성경 해석학이 학문이라는 뜻은 성경 해석학이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 법칙들을 질서 있는 체계로 구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 해석학이 예술로 생각되는 이유는 법칙 적용에 융통성이 있기
때문이다. 기계적이고 딱딱한 법칙의 적용은 오히려 본문의 뜻을 왜곡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훌륭한 해석가는 해석 법칙을 익숙히 알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법칙들을 적용하는 예술을 배워야 한다.
2. 성경 해석의 필요성
특별 계시로서 성경이 성경 해석의 필요성을 함축하고 있다.
성경 계시란 하나님께서 과거에 하신 일, 지금 하고 계신 일,
또 앞으로 하실 일에 대해 나타내 보여주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성경으로 말씀하셨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께서 성경으로 말씀하신 내용을 밝히고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찾아내야 하는데, 성경 해석의 필요성이 있다.
성경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있는데 이런
방해 요소 때문에 성경 해석의 필요성이 절실히 대두되는 것이다.
1) 역사적인 간격 (시간의 간격 : distance of time)
2) 문화적인 간격 (cultural distance)
3) 지리적인 간격 (geographical distance)
4) 언어적인 간격 (distance of language)
3. 성경 해석의 역사
1) 고대 유대 시대
⑴ 성경 해석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에스라(Ezra, 457 B.C.)때부터 시작한다
(느 8:8~9).
⑵ 에스라 이후의 서기관들 : 랍비 아퀴바(aqiba)의 문자주의
2) 1세기 유대주의
⑴ 예수님 시대의 유대주의 해석 : 넷으로 분류
① 문자적 해석(Literal interpretation)
※ 샴마이 학파(the school of Schammai)
※ 힐렐 학파(the school of Hillel)
a. 경중의 법칙(the rule of “light and heavy”)
b. 동등의 법칙(the rule of “equivalence”)
c. 특별에서 일반으로 확장하는 법칙
(extention from the special to the general)
d. 두 구절의 해석을 제3의 구절에 적용해서 해석하는 법칙
e.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특별한 경우로 추론하는 법칙
f. 다른 구절의 유추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법칙
g. 자명한 추론을 적용하는 법칙
3. 성경 해석의 역사
② 미드라쉬 해석(Midrashic interpretation)
랍비 힐렐이 발전시킨 것으로 생각된다.
해석에서 문맥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미드라쉬 해석 방법은 잘못된 방향으로 흐른 결과
a. 문맥과는 관계없이 본문, 구절, 용어에 뜻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b. 같은 용어나 구절이면 그것들이 다른 사상일지라도 같이 혼용하게 되었으며,
c. 사소한 문법적 문제에 해석적인 의미를 부가하게 되었다.
③ 페쉐 해석(Pesher interpretation)
B.C. 150~AD 68경에 사해의 북서쪽 해안에 위치한 쿰란(Qumran)에서
융성했다.
④ 풍유적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 : 영해라고도 함
성경이 문자적 의미 이상의 참뜻을 지니고 있다는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휠로(philo. c.20 B.C.~AD c.50)가 이런 해석 방법의 대가였다.
휠로와 그의 동료들은 성경과 헬라 철학을 조화시키기 위해 풍유적 해석 방법
을 사용했다. 1세기 유대주의 헤석자들은 미드라쉬 방법의 해석을 사용했다.
3) 예수님과 사도들의 구약 이용법
(1) 예수님의 구약 이용법
① 예수님은 구약의 역사를 실제의 역사로 인정하고 구약을 사용하셨다.
② 예수님은 구약의 역사적 기록의 풍유적인 뜻이나 신비적인 뜻을 찾아
진리를 설명하기보다 보통 뜻을 사용하여 진리를 설명하신다.
③ 예수님은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성경을 해석한다고 하면서 자기 자신의
전통으로 성경을 대신할 때 이들의 방법을 힐책하셨다(막 7:6~13; 마 15: 1~9).
④ 예수님은 당시 서기관들과 성경의 권위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
(2) 사도들의 구약 이용법 (AD 약 30~100)
① 사도들은 구약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신약에서 사용했다.
② 사도들은 구약의 어순을 수정하여 인용하곤 했다.
③ 사도들은 당시 인정된 방법에 따라 문자적으로 구약을 해석했다.
④ 사도들은 당시 글 쓰는 방식에 따라 성경을 기록했다.
이렇게 볼 때 신약 자체는 오늘날 복음주의 계통에서 활용하고 있는 문법적
역사적(Grammatical -historical) 성경 해석 방법에 기초를 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성경 해석의 역사
4) 말시온(marcion)의 해석
말시온(Marcion, c. 100~165)은 구약을 송두리째 배격한 이단이다.
말시온은 예수님의 인간 혈통을 부인한다. 이스라엘 하나님을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과 동일시하는 부분은 삭제한다.
따라서 구약에 관한 모든 언급도 삭제한다.
5) 교부시대(AD 약 100~590)의 해석
예수님과 사도들이 사용한 해석 방법의 본이 있지만 풍유적 해석 방법이
점점 성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원 저자의 뜻을 전혀 무시한 풍유적 해석은
제어하지 못할 형편에 이르게 된다.
(1)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학파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모토(Motto)는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사 7:9)였다. 이 성구는 잘못 번역되었고, 잘못 적용되어 성경을
풍유적으로 해석하게 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개역한글 성경은 “너희 가 믿지 아니하면 정녕히 굳게 서지 못하리라”이다.
한글개역이 더 바른 번역이다.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믿어야 본문을 이해 할 수 있다”라고 이해함으로 풍유
의 길을 터놓았다.
5) 교부시대(AD 약 100~590)의 해석
(1)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학파
① 이레니우스(Irenaeus, 130~202) : 성경주의 신학자였다.
소아시아에서 출생하여 서머나 교회의 감독 폴리갑의 제자이다.
②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 c. 150~ c. 215)
교부, 주석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헬라 철학의 신적 기원을 믿었고, 성경이
참뜻을 감추고 있다고 생각했다.
성경에 다섯 가지의 의미 부여 : 역사적, 교리적, 예언적, 철학적, 신비적 의미.
※ 클레멘트에 문제점 : 지식을 신앙보다 위에 놓았다.
영지주의의 거짓된 지식을 기독교의 진실한 성경적 지식으로 바꾸려고 했다.
③ 오리겐(Origen of Alexandria and Caesarea, 185~254)
오리겐은 클레멘트의 탁월한 후계자였다.
그는 성경이 풍유로 가득 차 있는 것으로 믿었다.
오리겐은 사람이 몸(body), 혼(soul), 영(spirit)의 세 요소로 구성되는 것처럼
성경도 세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몸에 해당하는 것은 문자적 의미요, 혼에 해당되는 것은 도덕적 의미이며,
영에 해당하는 것은 풍유적이거나 신비적인 의미라고 오리겐은 생각했다.
5) 교부시대(AD 약 100~590)의 해석
(2) 안디옥(Antioch) 학파
수리아 안디옥에서 성행하였으며 학파로 알렉산드리아 학파에 비하면 성경 해석에 관해 훨씬 더 건전한 입장이었다.
안디옥 학파의 성경 해석 방법은 풍유적 해석을 견제하고,
문법적 역사적(Grammatical-historical)해석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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