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애 [의미와 쟁점, 생활의 길잡이, 도덕, 교과서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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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가애
Ⅰ. 국가애의 의미와 쟁점
1. 네 가지 국가관
다음 네 개의 국가관은 일종의 이념형일 뿐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국가를 완전히 설명해 주지는 못하나 국가와 개인의 관계를 성찰하는 중요한 지침이 된다. 이번 제재인 ‘국가애’에 대해 다룰 때 국가와 개인과의 관계는 무척 중요한 시작점이 되므로 이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네 가지 국가관은 국가 존재 자체를 인정하는 것과 부정하는 것, 두 갈래로 크게 나뉘며 다시 각각 두 갈래로 나뉜다.
① 국가 존재를 인정하는 것: 국가는 공공복지를 실현시키는 사회 전체의 봉사체이며, 이상과 최고선의 실현이라고 본다. 중점을 두는 대상이 국가인지, 그 구성원인지에 따라 두 갈래로 나뉜다.
-국가주의적 국가관: 국가를 단순히 이해 조정의 기구로 보지 않고 국가 구성원 모두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 불가결한 도덕체로 간주한다. 국가를 국민의 협동체로 생각하여 구성원의 복종의무를 강조하게 되면 전체주의가 되어 국가의 존재이유 앞에서 구성원 개인의 권리가 침해된다.
-자유주의적 국가관: 국가가 개인의 인권, 시민적 자유와 경제 활동의 자유를 보장해 주어야 하고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국가를 하나의 필요악이라고 본다. 이는 개인주의가 되어 국가가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장치로만 여겨진다.
② 국가 존재를 부정하는 것: 국가를 계급적 착취나 억압의 기관으로 본다. 소수인의 지배층과 다수인의 피지배층으로 구성되며, 소수의 지배층이 강제적으로 다수의 피지배층을 지배하려는 목적을 가진다고 본다.
-마르크스적 국가관: 국가 속에 내재한 계급적 성격을 반대하였다. 국가를 유산자 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기관이며, 자본가 계급이 노동자 계급을 억압하고 그들의 지배를 영속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무계급 사회가 되면 계급 지배의 수단으로서 국가도 함께 소멸된다는 것이다.
-무정부주의적 국가관: 국가의 강제력을 부인하며, 국가를 단지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본다. 정부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해 개인의 자율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정부는 필요없다고 주장한다. 네이버 까페 ‘행복하게 공부하자’ http://cafe.naver.com/gsg167
현실적으로 국가는 국가 존재를 인정하는 국가주의적 국가관과 자유주의적 국가관의 두 가지 모순되는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국가가 어느 측면의 이데올로기를 더 중요시 여기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범웅 외, 『도덕과 교육의 실제』,(인간사랑, 2004), p.125
2. 국가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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