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애, 인류애 관련 교과서 분석 - 3학년 - 4. 나라 사랑의 길 - 5학년 - 8. 나라 발전과 나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6학년 - 10. 평화로운 지구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가애, 인류애 관련 교과서 분석
Ⅰ. 개념분석
1. 국가애(Patriotism)
국가애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자기가 속해 있는 나라를 사랑하고 그 사랑을 바탕으로 국가에 대하여 헌신하려는 의식, 신념을 말한다.
동양에서 국가는 가정이 모여서 이루는 하나의 큰 집(家)이라고 생각하였다. 반면 서양에서는 모든 시대와 모든 민족에 통하는 정치적 질서 형식의 보편적 개념으로 생각하였다.
국가는 통치조직을 가지고 일정한 영토에 정주하는 다수 인으로 이루어진 단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영토국민주권의 세 구성요소에 의하여 정의된다. 국가는 ‘정치 공동체’, ‘정치 체계’, ‘정치체’, ‘다원적 체계’ 등의 개념으로 대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근대적 국가애의 의미는 ‘참다운 조국은 서로 대항하지 않고 평화적으로 공존하며 가족적으로 상부상조하는 것’이었으나, 그것이 절대주의국가의 권력에 의하여 조작(操作)되거나 자본주의국가의 내부모순 속에서 이용되면서 침략주의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전체국민의 이익을 대표하는 국가에서의 진정한 국가애는 직장이나 가족 ·향토에 대한 애정과 모순됨이 없이 결부되어 평화적 성격을 지닌다. 거기에는 병적인 합리화나 공격적 태도가 없으며, 다만 침략자에 대하여는 생활과 행복을 지키기 위하여 국민은 자발적으로 애국자로서 단결한다. 요컨대 국민은 자신의 나라가 진실로 국민을 위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가 되었을 때 또는 그러한 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발휘하는 국가애라야 참된 국가애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국가애는 조국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갖되, 국가가 하는 일에 대해 보편적 가치에 준해서 따져보는 반성적 사고를 해야 한다. 이런 원리를 준거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가애 관련 내용들을 세 가지 주제로 묶어 그 경향성을 알고, 이를 비판적 측면에서 재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국가와 개인의 관계에서 국가 우선에서 점차 국가와 개인의 조화로 변화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앞으로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개인의 인권을 보다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국가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수용하기를 바라는 방식도 반드시 지양되어야 한다. 확고한 인권의식을 바탕으로 국가의 정책과 방향을 검토하고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국가 상징에 대해서 이에 관한 지식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는 경향이다. 국가상징은 국기, 국가, 국화가 있으며 민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 촉매역할을 한다. 도덕과는 이와 더불어 국토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한 지도를 현재와 같이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야 하지만, 관련 역사적철학적 자료들이 빈약하여 구체적 지도내용의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가적 차원에서 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국민으로서의 자긍심과 관련하여 초등 교육과정은 꾸준히 강조하여 오고 있다. 국가 구성원들이 자국에 대한 자긍심을 강하게 가질수록 그만큼 국가 결속력은 커진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내용들은 매우 추상적이거나 경쟁에서의 우위 중심이었다. 앞으로 이와 관련한 내용들은 적어도 공감성, 사실성, 보편성을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배타적 국수주의 성격을 벗어나 세계 지향적이고 개방적인 성격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인류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4장 도덕과 교과서 내용연구 요약
  • 4학년 ‘정직한 삶’- 정직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과 남을 속이지 않는 태도를 길러 타인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려는 자세를 기르고자 함- 내용①정직한 사람의 특성 ②정직하게 행동했을 때의 좋은 점 ③거짓말과 속임수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나쁜 영향- 지도상의 유의점→ 정직에 대한 어의적 분석, 사례 검토 등을 통해 정직이 내적으로는 자기 자신에 대해, 외적으로는 타인에 대한 진정성으로 나타남을 이해→ 개인과 사회에서 정직

  • 도덕과 교과서 내용 연구 정직과 성실과의 관계
  • 4.성실은 정성의 덕이다. -성실의 덕이 갖는 의미는 한국인들의 정체성과 관련이 깊다. 한국인의 ‘정성스러움’이 그것이다.(2) 정직*개념 정직은 분명히 성실의 덕보다는 좁은 개념이지만 현대사회의 특수성에 편승하여 그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더욱 높아가고 있다.정직은 우선 속이지 않는 정신생활과 관계된다. 넓은 의미로 보면 말이나 행동을 사상과 일치시키는 것 또는 역으로 생각을 말과 행동에 일치시키는 것, 그리고 말과 행동 간의 일치를

  • 사회과 도덕 성실 정직
  • 나 소중한지를 실제적인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깊이 깨닫고 가정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효의 덕목은 3학년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과도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 지도요소에서는 자신에게 그동안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베푼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4. 예의 1) 개념 및 윤리적 의의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 호칭되어

  • 국가애 민족애 북한 이해 및 통일교육
  • 관련된 사례와 그들이 한국인들을 보는 관점을 소개, 재외 동포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재외동포와 관련된 사실적 자료를 바탕으로 진정한 한민족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3) 6학년의 민족애 내용‘평화로운 세상’(평화, 통일)- 지구촌 시대에 세계 평화가 인류에 끼치는 영향- 세계 평화와 인류애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세계 평화를 위한 우리의 역할과 자세 중심 가치는 평화. 배려 정의와 관련된 지도 요소. 자민족의 긍

  • 덕목 개념 정리
  • 분석을 통해 깊이 깨닫고 가정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것.∘부모의 사랑과 자식의 공경을 사람의 마땅한 도리라는 관점에서 다룸.∘저학년임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감사 보은의 관점에서도 효도를 이해하고 실천하게 함.∘형제자매 서로 우애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함*3학년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 간접관련-자신에게 그동안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베푼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태도.*3-4학년 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