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학교폭력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요인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 폭력
목차
Ⅰ. 학교폭력이란?
Ⅱ. 청소년에게 폭력의 영향을 주는 요인
1. 학교폭력 유발요인과 그에 따른 행동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의 요인
3) 학교 환경 요인
4) 사회 환경 요인
Ⅲ. 학교폭력의 유형
1. 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 외 폭력
4. 학생 간 폭력
Ⅳ. 학교폭력 피해, 가해, 방관학생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
2. 가해학생의 특성
3. 방관학생의 특성(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주변의 친구들)
Ⅴ. 학교폭력의 실태
1) 단속현황
Ⅵ. 실제 사례
Ⅶ. 학교폭력 대처방안
1.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가정차원에서의 대처방안
3. 학교차원에서의 대처방안
4. 사회차원에서의 대처방안
Ⅷ.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 우리나라 프로그램
2. 외국 프로그램
Ⅸ. 학교복지사로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1. 실제 사례
2. 조원들의 생각
Ⅹ. 느낀점
Ⅰ.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학교라는 단어를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교육기관으로 정의하면 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폭력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즉 물리적인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더 중요해진다. 이렇게 정의하면 학생이 피해자인 모든 폭력은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피해자가 학생인 이상 부모에게서 받는 가정폭력도 포함될 수 있겠으나 이런 폭력까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학교라는 장소와 교육기관, 그리고 피교육생인 학생이라는 신분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 학교라는 개념 속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 역시 학교라는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가 개념 정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가해자의 신분이 학생일 경우를 학교폭력으로 정의할 수도 있으나 학생이 학교라는 교육기관과 무관하게 유흥가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폭력을 휘둘렀을 때는 학교폭력은 아니다. 하지만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은 교육기관과 관계되어 있기에 학교폭력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물리적인 폭력 뿐 아니라 심한 욕설이나 모욕 등 심리적인 폭력도 폭력이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물리적인 폭력보다 피해자에게 주는 피해는 더 클 수도 있다. 아울러 금품을 갈취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폭력이 행사되지 않고 심한 욕설이 없었더라도 피해학생이 이때 느끼는 심리적인 위압감 또는 폭력은 폭력인 것이다. 예를 들면 상당수의 금품갈취, 특히 대부분의 지속적인 금품갈취는 겉으로 나타난 현상만을 보면 물리적인 폭력이나 언어폭력을 보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래도 피해학생에게는 견디기 힘든 폭력이다. 더 나아가 빌려달라는 형태를 취한 갈취, 강매의 형태를 취한 갈취 등은 많은 경우 동조하지 않을 경우에 있을 수 있는 각종 형태의 폭력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협박과 같은 폭력이라고 볼 수도 있다.
Ⅱ. 청소년에게 폭력의 영향을 주는 요인
1. 학교폭력 유발 요인과 그에 따른 행동
구 분
유 발 요 인
유 발 행 동
사 회 문 화 적
영 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