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학교폭력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요인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폭력
목차
Ⅰ. 학교폭력이란?
Ⅱ. 청소년에게 폭력의 영향을 주는 요인
1. 학교폭력 유발요인과 그에 따른 행동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의 요인
3) 학교 환경 요인
4) 사회 환경 요인
Ⅲ. 학교폭력의 유형
1. 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 외 폭력
4. 학생 간 폭력
Ⅳ. 학교폭력 피해, 가해, 방관학생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
2. 가해학생의 특성
3. 방관학생의 특성(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주변의 친구들)
Ⅴ. 학교폭력의 실태
1) 단속현황
Ⅵ. 실제 사례
Ⅶ. 학교폭력 대처방안
1.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2. 가정차원에서의 대처방안
3. 학교차원에서의 대처방안
4. 사회차원에서의 대처방안
Ⅷ.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 우리나라 프로그램
2. 외국 프로그램
Ⅸ. 학교복지사로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1. 실제 사례
2. 조원들의 생각
Ⅹ. 느낀점
Ⅰ.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학교라는 단어를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교육기관으로 정의하면 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폭력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즉 물리적인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더 중요해진다. 이렇게 정의하면 학생이 피해자인 모든 폭력은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피해자가 학생인 이상 부모에게서 받는 가정폭력도 포함될 수 있겠으나 이런 폭력까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학교라는 장소와 교육기관, 그리고 피교육생인 학생이라는 신분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 학교라는 개념 속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 역시 학교라는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학교폭력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가 개념 정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가해자의 신분이 학생일 경우를 학교폭력으로 정의할 수도 있으나 학생이 학교라는 교육기관과 무관하게 유흥가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폭력을 휘둘렀을 때는 학교폭력은 아니다. 하지만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폭력은 교육기관과 관계되어 있기에 학교폭력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물리적인 폭력 뿐 아니라 심한 욕설이나 모욕 등 심리적인 폭력도 폭력이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물리적인 폭력보다 피해자에게 주는 피해는 더 클 수도 있다. 아울러 금품을 갈취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폭력이 행사되지 않고 심한 욕설이 없었더라도 피해학생이 이때 느끼는 심리적인 위압감 또는 폭력은 폭력인 것이다. 예를 들면 상당수의 금품갈취, 특히 대부분의 지속적인 금품갈취는 겉으로 나타난 현상만을 보면 물리적인 폭력이나 언어폭력을 보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래도 피해학생에게는 견디기 힘든 폭력이다. 더 나아가 빌려달라는 형태를 취한 갈취, 강매의 형태를 취한 갈취 등은 많은 경우 동조하지 않을 경우에 있을 수 있는 각종 형태의 폭력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협박과 같은 폭력이라고 볼 수도 있다.
Ⅱ. 청소년에게 폭력의 영향을 주는 요인
1. 학교폭력 유발 요인과 그에 따른 행동
구 분
유 발 요 인
유 발 행 동
사 회 문 화 적
영 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현황과 대응방안
  •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등을 말한다.4. 도구적 폭력 :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5. 표현적 폭력 : 분노나 공포, 좌절 등이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를 말한다.6. 공격적 폭력: 타인을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함을 말한다.7. 방어적 폭력 : 공격에 맞서기 위한 폭력을 말한다.2. 서론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동영상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심리적 요인1) 정서적 요인2) 지적 판단 능력 부족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4) 결손가정5) 갈등가정6) 빈곤가정3. 학교요인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3) 매스미디어의 폭력성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유형2. 학

  • [학교폭력] 대한민국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학교폭력개념, 학교폭력특징, 학교폭력예방대책-
  •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현황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환경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4. 학교폭력의 일반적인 특징5. 학교폭력 당사자들의 특성1) 가해청소년의 특징2) 피해청소년의 특성3) 방관학생의 특성6. 학교폭력의 유형7.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2) 사회적 차원의 접근① 경찰과 관련 단체의 대응 방안② 학교의 대응 방안③ 가정

  • 학교폭력 원인, 실태, 학교폭력 대처방안 분석
  • 학교폭력 원인, 실태, 대처방안 분석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은 범위, 형태, 행동정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타인에게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육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을 입히는 행위이며, 이러한 폭력이 학교에서 나타나는 것을 학교폭력이라고 말한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예전보단 줄었지만 아직 끊이지 않고 있다.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외부에게 알리지 않아서 질적인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심각한 폭력으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학교는 교육내용과 지도방법이 규격화되고 획일적인 지도가 행해지며 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 등 고도의 관리교육체제를 확립하여 산업사회의 일원으로서의 규격인간을 양성하는 데 주력해 왔다. 즉, 학교폭력은 직접적으로는 학교사회의 구조적 문제가 표출된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직 학교나 교사만을 비난해서는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오늘날 학교폭력의 원인․배경을 보면 기본적인 가정교육의 부족,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