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Ⅱ.본론 1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
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
가. 개인적 요인 4
1) 심리적 요인 4
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
나. 가정적 요인 5
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
2) 부모의 양육태도 5
3) 결손가정 6
4) 빈곤가정 6
다. 학교 교육적 요인 6
라. 사회적 요인 7
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
1. 학교폭력의 예방 7
2. 학교폭력의 지도 7
가. 폭력피해 학생의 지도 8
나. 폭력가해 학생의 지도 8
다.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 8
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 방안 8
마.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9
Ⅳ. 결론 및 제언 10
Ⅴ. 참고 문헌 10
<표차례>
표1> 제주도의 학교폭력 실태 3
표2 > 현행 학교 폭력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책 8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에는 학교에서의 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2000년 9월 전국 초·중·고생 2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꼽고 있으며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대해 가장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일보,2000년 9월 27일). 또한 교육부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가해 학생 수를 기준으로 한 교내 폭력은 98년 8,257명(중학교 3257명, 고교 4,982명)에서 99년 10,053명(중학교 5,061명, 고교 4992명)으로 늘었다(동아일보,2000년 10월 18일). 더구나 이 자료에 포함되지 않은, 드러나지 않은 폭력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더욱 많은 폭력이 학교장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는 물론이고 각종 사회단체의 노력이 경주되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대검찰청을 중심으로 하여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을 펼치는 등, 그 대처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단순히 학창시절에 일시적으로 행해지는 비행의 수준을 넘어 범죄의 정도로까지 발전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교폭력이 엄격한 사법적 처리로 연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으로서 가지는 다양한 특성이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들에게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의 원인분석도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청소년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과 그에 따른 대책 및 대응방안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본론
1.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의 개념을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것처럼 청소년폭력이나 학교폭력을 쉽게 정의할 수 없다.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적·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학생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학교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홍봉선·남미애 공저,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4
2.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문제론', 도서출판서원, 1996
3.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3
학술지
3. 한국피해자학회, '피해자학 연구 2002 제10권 제2호', 2002
4. 한국형사정책학회, '학교폭력의 원인에 관한 고찰', 1999
5. 신성원(1999). 학교폭력의 실태, 발생원인 및 대응방안. PP.43-82
6.김장영·양진건, '학교폭력의 현실과 대처방안(1)', 제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