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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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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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절율에 따라 감정처리 되며, 과다 표절율인 경우 자동으로 0점 처리됨.
-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3. 참고문헌을 인용한 부분은 출처를 본문에 인용표기, 각주로 표기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2) 변화과정
    3) 폭력유형
  2. 학교폭력의 특성
    1) 가해자 피해자의 불분명
    2) 가해자의 집요함
    3) 폭력 형태와 방법
    4) 폭력 시점
    5) 폭력 발생 비율
    6) 폭력행동과 집단화
    7) 폭력학생의 다양화
  3.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요인
    3) 학교환경요인
    4) 사회환경요인
  4. 학교폭력의 현 주소
    1) 금품갈취
    2) 언어폭력
    3) 신체폭력
    4) 놀림
  5. 학교폭력의 결과
    1) 자살
    2) 심리적 고통과 등교 거부
    3) 폭력의 장기화
    4) 폭력의 악순환
    5) 폭력의 신종화
  6. 국내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부모와 가정
    2) 학교환경
    3) 교사
    4) 사회환경
    5) 예방 프로그램
    6) 지역사회 연계
  7. 외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독일
    2) 미국
    3) 노르웨이
    4) 영국
    5) 일본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폭력은 1995년 현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의 전신인 “학교폭력 예방 시민모임”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당시 학교관계자들의 심한 반발을 받았다. 학교관계자가 반발한 이유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자체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나 1997년 학생들의 폭력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학교 폭력으로 자살하는 학생이 늘어나자 정부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학교폭력이란 용어의 정의에 있어서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학문 분야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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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교폭력의 특성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경향을 살펴보면 뚜렷한 동기를 찾아 볼 수 없다. 2011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교 폭력 가해 이유는 장난(34.3%), 상대학생이 잘못해서(19.8%), 이유없음(17.7%)로 분석되었다. 그 외에 화가 나서(9.3%), 오해와 갈등(8.4%)등도 제시되었다. 2015년 2월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 따르면 최근의 학교폭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가해자 피해자의 불분명
가해자와 피해자 구분이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학생이 다시 학교폭력을 당하지 않기 위해 다른 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피해와 가해의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학교폭력의 다수가 교내에서 발생하고 교실에서 발생되며 가해자는 피해자와 같은 학교 학생이거나 반 친구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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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의 심리ㆍ정서적 요인과 이들의 주요 성장환경인 가족, 학교 및 또래관계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사회 환경과 같은 상황적ㆍ구조적 요인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한다. 학교폭력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학교환경 요인, 사회 환경 요인으로 구분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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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교폭력의 결과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조사한 2013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학교폭력의 결과와 심각성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태조사를 근거로 하여 학교폭력의 결과를 요약해 보도록 하자.

1) 자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조사한 2013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근거로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자살충동을 느끼는 학생이 44.7%로 조사되어 학교폭력 피해자 10명 중 4.5명이 피해 후 자살을 생각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1년 실태조사에서는 31.4%가 자살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한 것에 비해 증가한 수치로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을 생각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지현 외 공저(2014), 정신건강론, 공동체, p233-p234
2. 노연순(2014), 학교폭력 실태 및 예방에 관한 연구(D교육청 학교폭력 가해자 특별교육기관'S센터'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p31-p33
3. 김한나(2014), 한국과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및 대책, 경상대학교 대학원, p21-22
4. 김동현 저(2014), 알기쉬운 학교폭력의 이해와 대책, 시그마프레스
5. 송재홍 외 9인 공저(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6. 권정관 저(2012),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경북 구미시 중?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7. 이경희(20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Wee 프로젝트의 개선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p7-p9
8. 조용식(2012), 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효율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익산경찰서의활동사례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9. 김대영(2007), 학교폭력의 실태와 경찰의 대응방안,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p41
10. 한숙경(2007),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실업계고교생의 분노조절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p18-19
11. 문용린 저(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p433-p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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