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① 언어·심리적 유형


② 신체·물리적 유형

③ 집단 따돌림

3) 학교폭력의 원인

① 개인관련 요인

② 가정에서의 요인

③ 학교에서의 요인

④ 지역사회에서의 요인

4) 학교폭력의 실태

“초등생때 학교폭력 피해 경험”” 62%
5) 학교 폭력에 관한 사례

사례1) 선배들에 의한 집단 구타

사례2) 방관자가 가해자가 된 사례

사례 3) 1997년, 고교생 살해로 징역 13년을 언도 받고 복역 중

사례 4) 방관학생들이 진실규명을 위해 가해학생에 대해 검찰에 재수사 촉구

Ⅲ. 결론

1.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방안
① 심리적ㆍ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

②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③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2) 가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① 심리적·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

② 학교생활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③ 방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개입의 유형
1) 가정에서의 개입유형

① 피해 학생인 자녀의 지도

② 가해학생인 자녀의 지도

2) 학교에서 교사의 개입유형

① 피해학생 지도

② 가해 학생 지도

③ 학급 폭력 당사자 이외의 학생 지도

2. 학교 폭력 문제의 해결방안

1) 학교폭력 조기발견 방법

① 피해학생 징후

② 가해 학생의 징후들

2) 학교폭력 예방 교육

3) 학교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4)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역할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법적 정의

(2)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한 조치들

(3)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들 (여러 개의 조치 병과 가능)

5) 학교폭력 예방 교육기관 연계

① 청소년폭력예방재단

① ‘청소년 무지개 프로그램’
② ‘친구야 놀자 프로그램’
② 학교폭력피해가족협의

1) 학교폭력예방캠페인

2) 피해자보호지원사업

3) 피해가족상담

3. 맺음말
본문내용
③ 학교에서의 요인
우리 학생들은 진학과 학업문제로 가장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하는데 우선권을 두고 있는 실정이므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이나 개인적인 취향에 맞춰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장소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등 왜곡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교교육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요소들도 학교폭력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과밀한 학급 또는 학생 수, 폭력회피 능력의 제한, 분노, 거부, 불만 등을 야기 시킬 수 있는 행동의 제약과 순응의 요구, 폭력행위를 유발하기 쉬운 건물구조 등을 들 수 있다. 게다가 교사의 무관심, 학교의 미온적인 대응,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통솔력과 지도력의 부재 등도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④ 지역사회에서의 요인
도시화·산업화는 청소년 폭력의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질적 변화도 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지역사회의 상대적 빈곤과 계층 차에서 오는 부모권위의 약화, 빈곤, 교육에서의 소외, 의료 혜택 부족, 직업 및 생활수준의 심한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인 열등감, 다른 계층으로의 전환 시도의 실패에서 오는 좌절과 포기 등의 문제를 파생시켰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지역사회의 원인으로는 먼저 학교 주변에서 성행하고 있는 유해환경을 들 수 있는데, 예컨대 불량 주택지, 빈민가, 오락실, 유흥업소, 노래방, 게임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퇴폐유해환경은 청소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흥비에 대한 욕구를 만들어 냄으로써, 다른 청소년들에 대한 폭력을 행사해서라도 금품을 갈취하는 행동을 선택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성인들이 청소년비행을 방관·묵인하는 사회풍토, 즉 성인들의 청소년 비행에 대한 무관심을 갖고 있는 현상도 학교폭력 발행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