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및 특성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요인
4) 사회적 요인
5) 학교폭력의 사회구조적 요인
3. 학교폭력의 특성과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특성
1)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의 특성
3) 가해학생의 특성
4) 방관학생의 특성
4.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 피해 장소
2) 심각한 사례일수록 학교 발뺌
3) 자치위원회는 사실상 마비
4) 오히려 피해자가 학교 옮겨
5. 학교폭력에 따른 문제점
1) 타인의 고통에서 즐거움을 찾는 사이코패스들이 판치는 사회가 될 것이다.
2) 정상적인 정서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3) 조직이나 개인에게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이다.
4)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이 많아지고 있다.
5)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는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6. 학교폭력의 문제해결방안
1) 학교수준의 조치
2) 핫라인 설치
3) 어머니회를 통한 학교폭력의 예방
4) 학급의 조치
5) 개인수준의 조치
6) 가정의 관심과 노력도 요구됨
7) 교직사회에서의 적극적인 예방대책이 절실히 요구됨
8) 학교와 부모에게 민형사 책임을 물어야 근절된다.
7.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
1) 가정에서의 대처방안
2) 학교에서의 대처방안
3) 사회에서의 대처방안
8. 학교폭력의 문제해결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학교폭력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학교 폭력은 아이들끼리 어쩌다 주먹다짐해서 코가 깨지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조폭 수준의 지속적인 폭력과 갈취에 집단 성폭행까지, 강력 범죄가 만연하고 있다. 보호가 더 필요한 아이일수록 위험은 더 크다.
대구의 한 중학생이 최근 집단 괴롭힘을 당해 목숨을 끊었다. 최근 대전의 한 여고생과 대구의 한 중학생이 학교 내 집단 따돌림과 가혹 행위를 당해 잇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충격적이다. 누군가 꼭 죽어서야 호들갑을 떠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항상 관심을 갖고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치밀하게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 교육자들과 함께 깊은 애도와 함께 학생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직사회의 깊은 자성과 대책 마련이 적극 나서야 한다.
폭력이 발생한 이유는 그 집단 안에서의 공적인 영역이 붕괴되어 가고 있으며 올바른 권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권력은 폭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권력이 없는 곳에서 폭력이 나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박철원, 20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 학교 폭력 근절 해답은 학교에 있다
2.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3. 이한섭. 2005, 평화인권연대, 학교폭력 발생의 구조적 원인
4.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5.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6.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7.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8.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9. 채희창·김형구·우한울·나기천, 2012, 세계일보, 학교 가기 무서워요, 학교 측 폭력 은폐 급급10. 오피니언, 2012, 오늘의 사설, 교육감들, 며칠이라도 교사 해보고 학교 폭력 말하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