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사의 폭력피해현황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현황과 대응방안
목차
서론 -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및 원인
본론 - 학교 교사의 인권 및 대응방안
1)자연적 요인(발달심리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2)환경적 요인
3. 결론 - 해결방안
1)가정 환경적 대안
2)학교 환경적 대안
3)국가로서의 해결 대안
1. 서론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및 원인
1)일반 요인 : 초등학생은 발달단계상 감정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여서 공감능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신체-정신의 불균형적 성장으로 감정이 급격하게 변화한다.
2) 특수 요인 : 행동장애, 사회성 발달 장애 등 정신 질환이 있거나, 정서적·신체적으로 학대를 받는 등 부정적인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발달장애(정신지체), 충동조절장애(ADHD), 사회성 장애(아스퍼거 증후군)를 가진 또래친구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할 경우 이에 대한 일반학생의 이해하 부족하여 학생간에 갈등이 증폭되어 일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출처] 초등학생 학교폭력 현황 및 원인 |작성자 교사 김상욱 전하초
2. 본론 -학교 교사의 폭력유형
1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 유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심리적 폭력 :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등을 말한다.
3.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등을 말한다.
4. 도구적 폭력 :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5. 표현적 폭력 : 분노나 공포, 좌절 등이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6. 공격적 폭력: 타인을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함을 말한다.
7. 방어적 폭력 : 공격에 맞서기 위한 폭력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