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사의 폭력피해현황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현황과 대응방안
목차
서론 -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및 원인
본론 - 학교 교사의 인권 및 대응방안
1)자연적 요인(발달심리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2)환경적 요인
3. 결론 - 해결방안
1)가정 환경적 대안
2)학교 환경적 대안
3)국가로서의 해결 대안
1. 서론 -학교 교사의 폭력피해 및 원인
1)일반 요인 : 초등학생은 발달단계상 감정 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여서 공감능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신체-정신의 불균형적 성장으로 감정이 급격하게 변화한다.
2) 특수 요인 : 행동장애, 사회성 발달 장애 등 정신 질환이 있거나, 정서적·신체적으로 학대를 받는 등 부정적인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발달장애(정신지체), 충동조절장애(ADHD), 사회성 장애(아스퍼거 증후군)를 가진 또래친구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할 경우 이에 대한 일반학생의 이해하 부족하여 학생간에 갈등이 증폭되어 일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출처] 초등학생 학교폭력 현황 및 원인 |작성자 교사 김상욱 전하초
2. 본론 -학교 교사의 폭력유형
1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 유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심리적 폭력 :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등을 말한다.
3.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등을 말한다.
4. 도구적 폭력 :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5. 표현적 폭력 : 분노나 공포, 좌절 등이 행동으로 표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6. 공격적 폭력: 타인을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함을 말한다.
7. 방어적 폭력 : 공격에 맞서기 위한 폭력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 유형별 현황2) 학교 폭력 단속 현황3) 학교 폭력 피해 현황

  • [학교폭력] 대한민국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학교폭력개념, 학교폭력특징, 학교폭력예방대책-
  • 학교폭력의 현황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환경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4. 학교폭력의 일반적인 특징5. 학교폭력 당사자들의 특성1) 가해청소년의 특징2) 피해청소년의 특성3) 방관학생의 특성6. 학교폭력의 유형7.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1)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전환2) 사회적 차원의 접근① 경찰과 관련 단체의 대응 방안② 학교의 대응 방안③ 가정의 대응 방안3) 학생의 대처 방법4) 교사들의 대처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폭력④ 놀림4) 원인① 학생개인② 가정환경③ 학교환경④ 사회환경5) 대책① 예방 및 대책의 기본 방향② 경찰의 대응 방안③ 정부 측면의 대책방안④ 현장중심의 예방⑤ 국민홍보3. 왕따의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적발의 어려움② 판단의 어려움③ 원인의 다양성④ 따돌림의 집단화⑤ 방법의 다양성3) 실태와 현황① 왕따 경험② 피해학생4) 원인① 좌절감② 우월감 추구③ 수용능력의 결핍④ 도덕교육의 부재⑤ 교사와 교육

  • 청소년복지론]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시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시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목차학교폭력의 현황 파악 1.학교폭력의 개념과 종류 1.1학교폭력의 발생 경향과 양상 1.2학생 및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대처방법 파악 1.3 ,학교폭력 대응 정책 2.학교폭력 예방 교육 2.1학교폭력 신고접수체계의 구축 2.2 학교폭력 발생 시의 대처방법 및 피해자 지원 2.3학교

  • 학교폭력에대한대책과사회복지사의역할
  • ○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방안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Ⅰ.시작하는 말Ⅱ.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2. 학교폭력의 종류III.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1.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원인 1)개인 심리적 요인2)가정적 요인3)학교적 요인 4)사회적 요인 Ⅳ. 학교폭력 현황 및 실태Ⅴ.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방안 및 기대효과1.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2. 피해자/가해자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학교사회복지사)3. 사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