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 형식의 고찰(예배의 본질과 의미, 형식의 변천, 예배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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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 형식의 고찰
목차
Ⅰ. 서 론
Ⅱ. 예배의 본질과 의미
A. 예배의 어원적 의미
B. 예배의 신학적 의미
C. 예배의 성경적 의미
1.구약에 예배의 의미
2.신약의 예배의 의미
Ⅲ. 예배 형식의 변천
A. 초대교회 예배형식
B. 중세교회 예배형식
1.동방교회 예배형식
2.서방교회 예배형식
C. 종교 개혁 시대의 예배형식
1.루터의 예배형식
2.쯔빙글리 예배형식
3.칼빈의 예배형식
D.종교 개혁 이후의 예배형식
Ⅳ. 한국 교회 예배 형식
A. 성결교회 예배형식
B. 장로교회 예배형식
C. 감리교의 예배형식
D. 순복음의 예배형식
E. 21세기 바람직한 예배형식
Ⅴ.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예배는 단순히 외적인 것만이 아니라 영적인 실재의 표지들과 상징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배의 좋은 형식은 회중을 참여의 길로 인도하며, 예배를 드릴 때 모든 마음을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하고, 기도하고, 말씀 속에 거하게 한다. 우리가 보는 성서는 고정된 예배의 순서를 보여주고 있지 않다. 그러나 예배의 표현에 있어서 본질적인 형식을 인정한다. 구약은 형식과 의식을 강조하며, 신약은 예배의 정신과 자유를 역설하나 예배의 형식과 행위를 배격하지 않는다.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자와의 예배에 관한 대화를 기록한 요한의 명작 설화에서 예수님은 예배의 실제를 요약하셨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할지니라”(요4:24). 진정(truth)은 그 내용이어서 전달할 수 있는 어떤 형식 안에 구체화 되어야 한다. 신령(spirit)은 예배자의 태도이다. 이 둘은 하나의 경험 안에서 결합되어진다. 프랭클린 M. 지글러, 『예배학 원론』 정진황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99), P.205
예배가 조직된 교회의 주된 목적들 가운데 하나인 이상, 교회는 예배를 돕는 것들로서 전달의 매개체와 그 장소 지도자 및 도움이 되는 상징들을 마련할 책임이 있다. 전체적인 예배 경험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확립된 영원한 계약을 유형적인 예배행위 안에서 재확인 시키는 하나님과의 상징적인 만남이다. 여기서 기독교인들은 말씀과 예식에 의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선포하며, 믿음 안에서 찬양과 감사로서 응답한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예배는 형식을 필요로 한다. 형식은 하나님의 구속적 행위들 즉 예수그리스도의 수육, 생애, 십자가 및 부활을 입증하고 그 뜻을 전달하는데 필요하다. 사람들은 형식이나 예식들을 통하여 소통하며, 형식은 하나님의 구속적인 행위를 입증하고 그 뜻을 전달하는데 꼭 필요하다. Ibid. pp.208-209
그러므로 드려지는 예배에 있어서 역사적 변천과 21세기에 드려지는 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예배의 본질과 의미
예배는 그 자체 안에만 분명한 목적이 있다. 예배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한 방법 수단이 아니며 우리는 하나님을 위하여 순수하게 하나님을 예배한다. 사람은 왜 예배하는가? 사람은 예배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예배는 사람의 발명이 아니다. 오히려 신적인 제공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격적인 교제로 자신을 제공하시고 사람은 이에 응답하게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므로 하나님의 환상을 예배로서 응답하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경험에 개입하셔서 때때로 사람을 경탄케 할 때 사람은 흔히 자발적으로 경배와 찬양으로 응답한다. 프랭클린 M. 지글러, 『예배학 원론』 정진황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99), P.17
이제 예배에 대하여 어원적, 신학적, 성서적 의미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A. 예배의 어원적 의미
예배라는 우리말 뜻은 “신을 숭배 하면서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그 양식”이라고 정의해 왔다. 이러한 우리말 뜻은 기독교 예배의 본질적인 의미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 경전인 성경에서는 예배란 말이 사용되었던 시기에 따라서 표현의 차이가 약간 있기는 하지만 그 내용은 거의 일치하고 있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출판사, 1993),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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