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이념의 문제점자료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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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 이념의 문제점
전교조가 표방하는 교육이념은 교육과 학교운영에 있어서 공동체 주의에 기초한 공동선의 추구, 평등성의 추구, 경쟁보다는 협력을 중시한다. 다양성을 내세우면서 시장의 선택을 중시하는 신자유주의에 대해서는 전면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다. 단위학교 중심의 민주적 통제와 교육의 공공성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전교조는 교사들의 권익을 침해할 소지가 있는 정책에 대해서는 무조건 반대한다. 교사들 사이의 경쟁을 도입하려는 모든 정책에도 당연히 반대한다. 교사의 권익을 대변하는 전교조의 이러한 이념들은 다른 집단들로부터 비판 받기에 충분하다.
Ⅰ. 전교조의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한 비판
전교조의 이념 - 전교조는 인간관에서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강조하고 있다. 학생 상호관계에서도 능력주의를 내세운 입시경쟁을 비판하고 협력과 공존, 공생을 주장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목적은 공적인 것으로 개인의 이익이나 출세가 아니라 사회적 의식 개발, 공동체 의식 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교육의 보편성과 공통성 대신 다양화를 추구하는 7차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적인 것으로 보인다.
1. 아이들이 살게 될 미래에 대한 현실감 있는 교육정책이 필요하다.
전교조는 비현실적 평등주의에 대한 미련과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민주주의는 평등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자유와 평등이 균형을 이룰 때 비로소 민주주의가 제 모습을 찾고 또 발전할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에게도 자유와 평등을 균형 있게 가르쳐야 한다. 현실 속에서 이룰 수 없는 비현실적이고 왜곡된 평등의식이나 경도된 평등주의를 아이들에게 심어주는 것은 아이들을 불행하게 하는 일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결코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평등지상 사회에서 살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런 사회에서 살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저 자유와 평등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고 지향하는 사회에서 살게 될 것이다. 또한 세계와 공정하게 경쟁하고 협력하는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다. 때문에 아이들의 생각과 미래를 비현실적인 이념 속에 가두어서는 안 된다.
비현실적인 평등지상주의에 경도된 아이들은 자신의 이념과 다른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어렵다. 그런 아이들은 자연히 자신의 행복과 사회의 이익을 위해서 열정과 노력을 쏟아내지 못하고, 세상을 부정하고 비현실적인 이념을 실현해보기 위해 시간과 열정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전교조의 왜곡된 신념에서 비롯된 비현실적 평등주의 교육은 아이들의 가치관과 삶을 뒤틀어 놓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어둡게 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경도된 교육운동을 중단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균형 잡힌 가치관과 지혜를 심어주는 교육을 연구할 일이다.
2. 신자유주의와 싸우고 싶었던 전교조, 학교개혁을 버리다.
전교조는 제7차 교육과정을 저지하기위해 결사적으로 2년을 싸웠다.
우선 7차 교육과정이 무엇인가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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