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행정] 학교와 지역사회교육현장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교와 지역사회에 따른 교육현장 교과서 사례 분석
1. 학교운영위원회의 새로운 역할
1) 사례
2) 토론과제
3) Filley의 문제 해결 접근법 활용
4) 정리
2. 과학반 학생 선정에 대한 학부모의 항의
1) 사례
2) 토론 과제
3) 의사결정 과정의 적용을 통한 합리적 해결방안
3. 학교 주변 환경 - 장애학교 건립에 대한 주민 반대
1) 사례
2) 토론 과제
3) 참여형 의사결정 모형을 이용한 해결방안
II. 교과서 외 실제 사례 분석
1. 신임교사 문제
1) 배경
2) 갈등에 관한 각계의 목소리
3)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 요인 분석
4) 교육 문제 인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의식
5) 문제점 해결 방안
6) 주요과제
7) 교사-학부모간 갈등 사례
2. 교사평가
1) 현 우리나라 교사평가 실태
2)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검토
3) 외국의 교원 평정 제도
4) 교사평가에 대한 의견 모음
5) 교원 평가 개선 방안 -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3. 게임이론에 의거한 교원단체와 정부의 관계 분석
1) 교원노조의 개념
2) 게임이론에 의한 1989년 전교조 사태 분석
본문내용
① 공개된 부분(open)
본인이 자신에 대해서 알고 동시에 타인이 자신에 대해서 알고 있는 자기(self)의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지식이라 생각하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알고 있는 정보에 해당된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나의 모습을 보고 알 수 있는 키, 몸무게, 눈색깔, 신체적 특성 등에 관한 것이 포함된다.

② 자신만 모르는 부분(blind)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자신은 모르면서 타인이 알고 있는 자기(self)의 분분을 말하는 것으로 자신도 모르는 습관, 버릇, 특성 등이 이에 포함된다. 사람이 자신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은 타인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그로부터 이러한 변모에 대한 피드백을 얻는 것이다.

③ 자신만 아는 부분(hidden)
자기 자신에 대해서 남은 모르고 자신만 아는 자기(self)의 부분을 말한다. 이 부분에는 몇 시에 일어나느냐하는 아주 사소한 정보에서부터 자신의 사적인 치부에 이르는 중요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자신을 은폐하는 것은 공개함으로써 공격을 받거나 약점을 잡히거나 자존심이 손상당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그렇다. 이 부분의 노출은 관계의 신뢰수준 정도, 당사자의 자존심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이고 깔끔하게 잘 요약되어잇습니다
  • dnjfd***
    (2009.12.13 23:47: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교육 관련자들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형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것은 첫째, 현장 교사들이 창의적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하기 쉽고, 피동적으로 따르기만 하는 위치에서 교육에 임하게 된다는 점, 둘째,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 지역사회의 요구, 학생의 차이 등을 무시하고 모든 내용과 방법을 동일시하는 획일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 셋째, 하향으로만 일관하는 행정일변도의 권위주의적인 풍토가 조성되어 개방성이 무

  •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사례 중심)
  • 학교,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생활지도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학교 폭력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 폭력 신고 센터를 설립하여 신고체제를 강화하고 신고된 문제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지도한다. 학교 폭력 문제를 전담하는 교사를 두거나 또래중재자를 두어 문제를 아동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학교 폭력에 관한 예방교육이 미흡하고,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부족하여 예방

  •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
  • 분석○ 다양한 사회의 변화로 최근 들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추행 및 성폭행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발생한 대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100명이 넘는 집단 성폭력 사건은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대책위의 사무국장에 의하면 학생들이 성폭력을 범죄가 아닌 특별한 놀이쯤으로 인식하고 학생들 사이에서 성폭력이 광범위하게 번진 것이라고 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현행 성교육의 문제점이 있음을 사회적으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결론 및 후기◉서론국내 거주 외국인 백만 명, 결혼이민자 십만 명 시대의 우리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동 현장, 각 급 학교, 지역 공동체에서 다인종적, 다문화적

  • [평생교육기획안] 아이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
  • 분석 *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http://www.duksung.ac.kr/~adult/)1982년부터 덕성여자대학교는 대학 내 평생교육기관 설치를 위한 연구개발을 마쳤고 그 결과, 1984년 9월 3일 종로구 운니동에 부설 평생교육원을 개원하였다. 설립목적은 지역사회 시민들에게 대학을 개방하여 대학교육 경험을 향유하고 전문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졸업 후에도 계속된 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삶의 모든 단계에서 배움을 생활화하고 그들 주위의 생활을 보다 조화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