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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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의 및 방법

제2장 동북공정이란?
제1절 동북공정의 시작
제2절 왜 동북공정에 주목해야 하는가?

제3장 발해, 그 역사의 뿌리는 어디인가?
제1절 대조영, 그는 누구인가?
제2절 발해의 흥망성쇠

제4장 발해에 대한 중국과 우리나라의 입장차이
제1절 발해의 국호에 대한 입장차이
제2절 발해정권의 특성에 대한 입장차이
제3절 고구려 계승에 대한 입장차이

제5장 발해에 대한 주변국의 입장
제1절 러시아의 입장
제2절 일본의 입장

제6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제1장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 개정교육과정을 발표함으로써 ‘한국사’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지정하였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한국사’ 과목을 이수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게 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최근 논란이 일자 뒤늦게 한국사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였지만, 우리 정부는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며 자신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역사교과서를 편찬하는 일본,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는 중국 등 주변의 강대국과는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우리는 비록 전공과목은 아니지만 소양을 갖춘 대학생으로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한 작지만 힘찬 한걸음을 내딛기 위해 중국이 어떻게 우리의 역사를 약탈하고 있는 지와발해 사가 왜 우리의 역사인지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찾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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