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광고학] 광고음악으로서의 징글Jingle의 시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광고음악
1. 음악의 영향
1) 생리적 효과
2) 심리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2. 광고음악의 정의 및 유형
1) 요소별 분류
2) 형식적 분류
3) 목적별 분류
4) 창작광고음악과 차용광고음악
a. 창작광고음악
b. 차용광고음악
3. 광고음악의 특성과 기능
1) 완전한 정적의 방지
2) 관심을 일으키는 신호의 기능
3) 사람을 능동적으로 만드는 강화 기능
4)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는 기능
5) 정보전달 기능
6)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4. 브랜드 각인과 음향효과
1) 리듬 9
2) 언어에 녹아있는 음악
3) 고전적 조건화 설득

Ⅱ. 징글(Jingle)
1. 징글의 개념
1) 징글의 정의
2) 징글의 사례
2. 징글(Jingle)의 시각화
1) 브랜드의 시지각화
2) 징글(Jingle)의 시각화 사례
a. 맥도날드
b. 대우 푸르지오
c. 만도 위니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음악의 영향

음악의 영향은 ‘어떠한 식으로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런데 이 지각은 인간의 문화적인 배경과 상황에 따라 반응을 얻게 되는데, 개인의 귀에 무의식적으로 흘러 들어오는 것과 개인의 실제로 의식을 갖고 지각하는 것은 다르다. 김영선,「Singing Commercial의 일반적인 성격과 한국적인 현상의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3, p.21.
그래서 인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여러 음조나 리듬 중에서 자기에게 의미가 있는 것만을 선택하여 지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고 수용자의 감성에 기이 파고 들 때, 대중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음은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인간의 마음을 조용하게 안정시키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혼란시킬 수도 있는 성질이 있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큰 소리는 공포와 불안을 일으킬 수 있고, 잘 다듬어진 음악적인 공명은 즐거움을 일으킬 수도 있다. 리듬적인 음악은 운동적인 활동을 자극하여 긴장을 줄이고 불협화음과 날카로운 소리는 긴장을 조장하고 고통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리드믹하고 화성적인 음은 저서적인 느낌을 일으키고 행복을 조장하며 감정을 흥분시키거나 슬프게도 한다. 이것을 자세히 언급하면 음악은 감정, 내분비, 순환, 호흡, 기분, 연상 등에 영향을 직접 끼치는 매개체이므로 이러한 질환치료를 위해 이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경노훈, 시각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예경, 1998
고영화 외 공저,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2000
권오연, 기능음악, 음악논단, 1992. 12.
김군자, 음악 치료의 이론과 실태, 양서원, 1998
김성하, TV 시청시대에 중요성 높아지는 광고,『사보 연합광고, 1990. 8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김영선, Singing Commercial의 일반적인 성격과 한국적인 현상의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1973
김정탁․염성원, 기호의 광고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김종인,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 2003
박성순, 음의 라비린트 - 자신의 음의 세계를 찾아가는 길, 실천문학사, 1996
박영주, 사회음악으로서의 광고음악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이관수, 브랜드 아이덴터티 구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venu***
    (2007.11.24 23:50:53)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론] 음악에 소비자의 감성과 이성적 인지적 반응
  • 광고음악의 효과광고음악은 전파매체를 통해 음악적인 요소로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여 제품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광고표현 수단이다. 광고에서 제품을 광고하는데 삽입되는 음악으로서 상업주의적 기능성을 생명으로 하기 때문에 대중 스스로가 선택하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수용하게 되는 일종의 기능음악이다. 광고음악의 효과에 대해선 이론상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광고학자인 곤(Gorn)에 따르면, 고전적 조건화모델을 응용하여

  • 광고학(기말) 레포트
  • 매체(Channel)에 실리게 된다. 소비자인 수신자(Receiver)는 이 카피를 접(해독, decoding)한 후에 인지, 또는 구매 등의 소비자행동이라는 효과(Effect)를 거두게 되고, 반복해서 다양한 피드백(Feed back)을 카피라이터에게 전달하게 된다. 이처럼 카피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인 설득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카피 작성시에 반드시 누구에게, 어느 매체로, 어떤 목표를 갖는지 분명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광고기획서에서

  • 광고학(중간) 레포트
  • 광고가 갖는 주목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2) Advertising과 Advertisement의 차이한 가지 구분할 것은 우리말에서는 광고를 탐구대상으로 다양한 현상을 광고라 부르면서 제작물의 경우도 그냥 광고라 지칭하지만 영어에서는 광고행위 전체를 부르는 넓은 의미의 광고는 Advertising으로, 광고메시지와 제작물은 좁은 의미의 광고는 Advertisement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광고학은 Advertising(광고)에 대한 공부이기 때문에 광고학의 경우 Theory of Advertising이 맞다. 그 밖의

  • [광고론]광고용어사전
  • Account : 거래광고주 광고대행사가 거래하는 광고주, 흔히 client라고 함. 매체사와 거래하는 광고주는 관용적으로 sponsor라고 함. Account Executive : 광고주담당자 거래광고주 광고 관리담당자. 광고주 담당자는 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광고대행사에서는 광고주를 대변하고 광고주에 대해서는 광고대행사를 대표함. Adpage : 광고면 열독율 표적지역내의 특정인쇄매체 독자들 중 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면을 실제로 본 사람들의 백분율. Advertisement :

  • [광고학] 광고란 무엇인가
  • 영상커뮤니케이션광고(廣告)목 차Ⅰ. 광고는 무엇인가?31. 광고의 정의2. 광고의 기능과 역할3. 광고의 역사.54. 광고 매체.8Ⅱ. 매체에 따른 광고 분류.9Ⅱ-1. 전파 매체1. 텔레비전 광고2. 라디오 광고.11Ⅱ-2. 인쇄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