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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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는 무엇인가?..................................................3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과 역할
3. 광고의 역사..........................................................5
4. 광고 매체.....................................................................8

Ⅱ. 매체에 따른 광고 분류.............................................9
Ⅱ-1. 전파 매체
1. 텔레비전 광고
2. 라디오 광고.................................................11

Ⅱ-2. 인쇄 매체..................................................12
1. 신문 광고
2. 잡지 광고....................................................14

Ⅱ-3. SP 매체..................................................16
1. 옥외 광고
2. 교통 광고.............................................17
3. 극장 광고...............................................18
4. 스포츠 광고
5. 특수 광고

Ⅲ. 광고 유형별 분류.........................................20
1. 광고의 형태
2. 광고의 기본 형식................................................21
3. 소구 스타일...................................................22
4. 소구 방법..................................................23
5. 소구 대상...................................................25
6. 소구 모델
7. 효과 소구..................................................26
8. 기타..............................................................27

Ⅳ. 뉴미디어 매체.....................................28
1. 인터넷 광고
2. 모바일 광고................................................35
3. 가상 광고.................................................38

본문내용
Ⅰ. 광고는 무엇인가?

1. 광고의 정의
광고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 명쾌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학자와 업계에 관련된 이들이 나름대로의 방법론적 해석으로 많은 학설과 주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길슨(Gilson)과 버크맨 (Beirkman)이 주장한 광고의 정의를 보면 “광고란 마케팅 목적에 부응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성취를 돕기 위해 설계된 매체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광고주가 일정한 대상(사람)을 상대로 제공하는 서비스, 의견, 기타 등을 일정한 매체를 통해 소개, 교육 전달하는 것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복지기능을 담당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광고는 왜 하는가?

첫째, 신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이며, 각 기업이나 엄체에서 신제품 또는 용역(서비스)을 개발해 놓고도 알리지 않으면, 그 제품이나 용역은 아무런 쓸모없는 것이 되고 만다.
둘째, 분배와 할당인데, 이는 재화의 분재를 의미하며, 가치의 상승과도 일맥상통한다 하겠다.
셋째, 제품정보의 누적을 없애기 위해서이다. 이는 다시 말해 신제품이 나옴으로 파생되는 기능적, 교육적 차원의 제품 정보를 의미하는 것이다.

광고란, 기업이나 업체의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이는 마케팅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위이며 행동인 것이다. 광고라는 것은 기업이나 업체의 제품 메시지 등을 소개하여 기존 시장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직, 간접 판매를 통해 소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며, 이는 기업의 목적인 이윤 추구와 소비자의 만족도 조성을 위해 이루어지는 행위이다. 사회적으로 필요한 정보 전달 내지는 경제적, 사회적 성취 증진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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