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1.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성[p2]
1)내용정리
2)핵심내용
3)최근 경향 및 이슈
4)제기된 질문과 의견
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

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1)내용정리
2)핵심내용
3)최근 경향 및 이슈
4)제기된 질문과 의견
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

3.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p21]
1)내용정리
2)핵심내용
3)최근 경향 및 이슈
4)제기된 질문과 의견
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

4.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1)내용정리
2)핵심내용
3)최근 경향 및 이슈
4)제기된 질문과 의견
5)최종질문, 선정이유, 답변

5.개입을 위한 당면과제[p30]
*평가체계
*평가-질문 및 답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2) 미국사회사업연감
학교사회복지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

(3) 알렌미어즈( Allen-Mears, 2002)
아동․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능력이 있고, 변화에 잘 적응하며, 계속적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장을 제공하는 학교의 중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도와서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5) 전재일 외(1997)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요한 임무를 원활히 수행케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지을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스만이 제시한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별 3가지 한계점 분석
  • 모델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지역 사회 개발(Local/Community development), 사회 계획 및 정책 모델(Social planning/policy), 사회 행동 모델(Social action)로 분류된다. 본 논고에서는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별 특징과 더불어 모델별 지적되는 3가지 한계점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Ⅱ. 지역사회 복지 실천 모델별 특징과 의의1. 지역사회개발(Local/Community development) 이 모델은 로스로 대표되는 CO이론을

  • 사회복지분야의 연구문제를 12개 선정하시오.
  • 1. 노인 케어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새로운 노인 복지론 (고수현외. 2006) 양서원- 노인케어복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영미. 중앙대행정대학원. 2004- 노인케어복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박은미. 지역복지정책 제16권- 외국의 노인케어복지현황.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원영희 박사- 케어복지론. 이해영 외. 양서원. 2000- 노인케어론 / 현외성 외 / 양서원 (2001) - 서론, 케어의 개념, 노인케어의 개념,- 한국 노인케어복지의 과제와 전망. 이근홍. 노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 [학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도입이라는 과제 하에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첫째,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그 목적 및 기대효과를 검토하였다. 둘째, 학교현장에서는 실제 어느 정도의 학교사회복지사 수요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자격제도가 도입된다고 할 때 어느 정도의 자격증 소지자를 공급할 수 있는지 그 수요와 공급의 현황과 미래를 예측해 보았다. 셋째, 우리의 자격제도를 개발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이해
  • 사회복지는 주민들의 참여를 용이하게 할 뿐 만 아니라 참여를 더욱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지역중심의 복지체계에 있어서 지역주민은 수혜자임과 동시에 서비스의 공급자로서의 이중적인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이다. 본 문서에서는 지역사회복지를 주제로 삼고 현재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사회 내에서의 지역사회복지의에 관한 이해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장. 지역사회복지(community welfare)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