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p

2.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p

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p

4.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0p

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38p

6.평가체계 ----------------------------40p

7.최종질문 및 답변 ---------------------41p

8.참고자료 ---------------------------- 42p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2) 미국사회사업연감
학교사회복지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
(3) 알렌미어즈( Allen-Mears, 2002)
아동․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능력이 있고, 변화에 잘 적응하며, 계속적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장을 제공하는 학교의 중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도와서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5) 전재일 외(1997)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요한 임무를 원활히 수행케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지을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다
(6) 한인영 외(1997)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사업의 살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분야이다.

결론적으로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사회사업적 방법들을 동원하며 학생의 학교에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http://high017.blog.me/120015566533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48957***
    (2019.10.31 13:22:58)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학교복지 관련법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 학교사회복지목차Ⅰ. 서론3. 학교사회복지의발달과정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복지 관련법II. 본론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1.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원칙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목차목차결론참고문헌서론학교는 인간의 발달 단계상 신체적, 심리. 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어 중요한 장이 되는데, 급격히 변화하

  • [사회복지] 가족복지
  • 복지의 개념 - 가족의 욕구를 자력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그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거나 가족문제의 예방 및 해결 가족원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와 생황의 질적 향상 등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원한 제도적‧정책적‧기술적 서비스이며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전체에 관심을 두는 과정이다. 가족원의 만족스런 생활의 이상 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인 동시에 그 이상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 활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을 말한다.가족복지

  • [가족복지] 가족복지에 대하여
  • 모델 2-5. 행동주의 가족치료 1) 행동주의적 부모훈련 2) 행동주의적 부부치료 2-6. 정신분석 가족치료 1) 치료이론과 개념, 기법 2-7. Bowen 가족치료 1) 치료이론과 개념 2) 치료기법 2-8. 경험적 가족치료 3. 부모역할 훈련 3-1. 부모역할의 정의 및 구성 요인 3-2. 부모역할에서의 문제 3-3.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서비스 3-4. 부모역할 훈련의 과제 Ⅴ. 가족복지의 실천분야 1. 편부모가족 1-1. 편부모가족의 개념 1-2. 편부모가족의 문제 1-3. 편부모

  • [폐기물처리공학]음식물 쓰레기의 감량화 및 자원화에 관한 연구
  • 및 관리체계를 정비하여 설정된 정책목표가 계획기간 내에 차질 없이 달성될 수 있도록 관리기능을 강화하여 음식물쓰레기 관리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있다.2.2 99년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 자원화추진 실행계획2.2.1 ’98년 추진실적음식물쓰레기 자원화 확대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2002년도까지 중기 정책방향 및 실천과제를 설정하고 환경부 ․ 농림부 ․ 보건복지부 공동정책 개발 및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및

  • [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Ⅱ. 본 론1장. 학교사회사업이란?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