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심리성적발달단계,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4 / 2018.08.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I. 이론의 주요 개념
1. 의식구조
2. 성격구조
3. 정신에너지 : 리비도와 성감대
4. 방어기제

II. 발달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III.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이론의 주요 개념

1. 의식구조

Freud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 사이에 존재하며,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으로 회상시킬 수 있는 정신세계이다. 의식은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알아차리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을 통해 알아차릴 수 없는 마음속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어서 기억하지 못하는 정신세계로서 본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 등이 잠재되어 있는 곳이다.

2. 성격구조

Fre는 의식세계는 성격의 형성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세 가지, 즉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였다.
원초아(id)는 인간의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써 정신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것이되, 완전히 무의식적이다. 그리고 이 원초아는 패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쾌락 원리에 따르기 ․ 때문에 원시적이고 비논리적인 일차적 과정이다.
자아(ego)는 출생 후 세상과의 현실적 관계를 통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서 발달하는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자아는 원초아의 충동과 현실 사이에서 균형 잡힌 해결책을 강구하는 중재의 역할을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아는 욕구나 긴장, 충동 등을 현실적으로 합당하게 해소시킬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기 때문에 현실 원리에 따르는 이차적 과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현실적 중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적응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 & 에릭슨
  • 성적 관계가 원만, 책임감 발달- 이타적인 태도발달- 이상적 성격발달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사람의 행동과 적응문제를 심리학에 도입하여 성격의 이해. 적응. 임상. 상담. 정신위생 등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 그의 이론에서 인간행동은 의식되는 영역보다 무의식의 영역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주장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성격구조와 그 역동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
  • 프로이드와 피아제,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몇 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그중 아동기는 세 사람의 발단단계에서 모두 지적 능력이 성장하고 대인관계가 넓혀지며 사회활동이 시작되는 등의 중요한 시기로 구분된다. 이 시기가 부모와 가족이 아동을 둘러싼 사회의 전부에서 이제는 더 많은 사람들과 사회를 접하는 시기를 겪는 때이기 때문이다. 나의 성장에 있어서도, 처음으로 지적 호기심과 처음 생긴 친구들과의 대인관계의 즐거움으

  • [심리학]정신분석 -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 프로이드의 생애3.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4.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이론1) 중심개념가) 정신적 에너지 나) 리비도2) 의식 구조가) 의식 나) 전의식 다) 무의식3) 성격의 구조가) 원초아 나) 자아 다) 초자아4) 방어 기제5.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1) 구강기 (oral stage)2) 항문기 (anal stage)3) 남근기 (phallic stage)4) 잠복기 (latent stage)5) 생식기 (genital stage)6.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7.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대한 경험이 중요하다. ⑷프로이드 이론의 영향 생각과 감정, 욕구의 억압이 신경증의 원인이 된다고 제시한 새로운 성격이론은 오늘날도 정신치료의 금과옥조가 되고 있다. ⑸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비판 ①인간을 생물학적 욕구와 과거의 경험과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로 보는 비관론적인 관점을 가졌다. ②신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얻어진 결론이어서 정상인의 성격발달을 설명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③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표를 통한 비교 정리
  •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무의식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되고 성격의 기본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결정된다는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수용하였으며,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내담자 문제의 원인인 과거의 정신 내적 갈등이나 정신적 외상을 밝혀내고 이를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기본 가정성격은 심리성적 및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결과물이며, 성격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