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차이점, 두 이론의 인간발달에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아동은 생물학적인 욕구와 사회적 기대 사이의 갈등에 직면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학습능력, 다른 사람과의 관계 및 불안에 대처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Freud 이론과 Erikson 이론이 있다.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Freud(1856-1939)는 성인의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기초해서 심리성적발달 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 초기에 부모가 아동의 성적 ․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지도하였느냐 하는 것이 건강한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Freud 이론에서는 인성의 세 부분, 즉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다섯 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쳐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원초아는 인성의 가장 큰 부분으로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며 욕구를 즉각 충족시키려 하는 쾌락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자아는 인성의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부분으로 초기 영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원초아의 욕구와 충동이 현실과 조화를 이루면서 충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아는 욕구가 적절한 시간, 장소와 대상을 통해서 충족되도록 조절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아동복지에 있어 적극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아동 중심에서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고 결론에서는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아동복지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Ⅱ. 본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는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라는 5단

  •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인간정신의 합리적이고 이성적 지적 측면에 관심을 가진  인지심리학과는 달리 정신분석학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 측면을 탐구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Freud와 Erikson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교육적인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정신분석 이론을 주장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주요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정신분석이론의 개요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비교1) 발달에 관한 관점2) 발달의 단계3) 발달의 쟁점4) 발달의 변화5) 두 이론의 비교요약 표4. 두 이론의 평가1) 인지발달이론➀ 시사점➁ 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 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 하세요
  • 이론을 근간으로 인간의 정신분석이론을 연구한 심리학자이다. 하지만 이후에는 인간에게 8가지 발달이론이 있음을 주장하며 인간의 발달 과정을 체계화시켰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하지만,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인간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에서 그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을 살펴본 뒤 각 이론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각 이론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 파악하여 학생을 지도

  •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 에릭슨의 이론4.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5.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차이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견해는 개인의 정신내적 발달과정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정상적인 사람들은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성격을 성욕의 발달 관련시켜 각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