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3 / 2019.06.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A. Freud의 이론
I. 구강기(출생~1세)
II. 항문기(1~3세)
III. 남근기(3~5세)
IV. 잠복기(5~12세)
V. 성기기(12~18세 이상)

B. Erikson의 이론
I. 기본적 신뢰감과 불신감(출생~1세)
II. 자율성과 수치심 또는 의심(2~3세)
III. 솔선성과 죄의식(4~5세)
IV. 근면성(자신감)과 열등감(6~12세)
V. 정체성과 역할혼돈(13~18세)
VI. 친밀성과 고립감(19~25세)
VII. 생산성과 침체감(26~40세)
VIII. 자아통합감과 절망감(41세 이상)

C.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정신분석이론은 Freud에서 시작하여 Jung(1916, 1939), Adler(1948), Erikson(1963, 1964. 1974)등에 의하여 계승되어 왔다.
그리스어로 psyche란 단어는 정신, 영혼 또는 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신분석(psychoanalysis)이란 마음 또는 영혼의 분석을 뜻한다. 모든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마음과 인격의 기저를 이해함으로써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들은 대부분 심리적으로 문제를 가진 성인이나 아동을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들은 이들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정상 과정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Freud와 Erikson은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격발달의 근원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 두 학자의 이론이 접근 방식에서 다르므로 따로 나누어서 설명하기로 한다.

A. Freud의 이론

Freud는 소위 심리성적 단계(psychosexual stages)라 부르는 발달의 5단계를 제시하였다.

I. 구강기(출생 ~1세 )

Freud는 영아에게 있어서 쾌락의 첫 번째 중심 부위는 구강 영역 즉 입, 혀, 입술이라고 하였다. 어린이의 가장 최초의 애착 대상은자신의 입에 쾌락을느끼게 하는 사람이며 이는 항상 어머니였다. 정상적 발달을 위하여 영아는 적절한 구강 자극을 필요로 한다. 만약 필요한 정도의 자극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영아는 이 충족 형태에 고착될 수 있고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구강 충족을 추구하게 될 수 있다(구강기에 고착된 성인은 흡연 ․ 과식과 같은 구강행동에 집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는 전체의 형성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개체 내에 한정된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개체와 사회 환경간의 상관성에서 성격형성론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의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을 지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프로이드정신분석학의 목표는

  •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프로이드(Freud)이론, 성격발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정신분석상담과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및 비판
  • 분석4. 저항의 분석 및 해석5. 전이의 분석 및 해석Ⅸ. 평가 및 비판참고문헌Ⅰ. 개요정신분석이론에서 성격의 발달 과정은 내담자의 정서변화를 중심으로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개념화함으로써 카운슬러와 내담자는 내담자 자신이 현재 처한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갈등과 이루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하며, 그와 관련된 중요한 감정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 [상담심리학-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 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 사회적 측면 및 교육, 건강 등과 같은 영역에서의 적응과 기능등도 함께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2. 상담 심리학의 각종 이론상담심리학에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 행동주의적 이론, 인간중심적 이론, 인지 행동적 이론, 게슈탈트 이론, 교류분석적 이론과 현실 치료적 이론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살펴보고 그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상담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 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세요정신분석학이란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가 시작한 정신과 영역의 치료법이다.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방법이다. 대화를 통해 환자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다.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 자신의 치료 경험과 자기 분석과 임상관찰을 토대로 성격발달에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Ⅰ. 서론아동복지에 있어 여러 가지 이론이 주는 시사점은 아동복지 정책의 발전과 함께 아동발달에 있어 이해를 도모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특히 아동발달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특징에 대해 구조화한 이론들은 문제 아동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발달에 맞는 아동권리 실현에 유익을 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