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3 / 2019.06.0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A. Freud의 이론
I. 구강기(출생~1세)
II. 항문기(1~3세)
III. 남근기(3~5세)
IV. 잠복기(5~12세)
V. 성기기(12~18세 이상)
B. Erikson의 이론
I. 기본적 신뢰감과 불신감(출생~1세)
II. 자율성과 수치심 또는 의심(2~3세)
III. 솔선성과 죄의식(4~5세)
IV. 근면성(자신감)과 열등감(6~12세)
V. 정체성과 역할혼돈(13~18세)
VI. 친밀성과 고립감(19~25세)
VII. 생산성과 침체감(26~40세)
VIII. 자아통합감과 절망감(41세 이상)
C.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정신분석이론은 Freud에서 시작하여 Jung(1916, 1939), Adler(1948), Erikson(1963, 1964. 1974)등에 의하여 계승되어 왔다.
그리스어로 psyche란 단어는 정신, 영혼 또는 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신분석(psychoanalysis)이란 마음 또는 영혼의 분석을 뜻한다. 모든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마음과 인격의 기저를 이해함으로써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들은 대부분 심리적으로 문제를 가진 성인이나 아동을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들은 이들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정상 과정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Freud와 Erikson은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격발달의 근원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 두 학자의 이론이 접근 방식에서 다르므로 따로 나누어서 설명하기로 한다.
A. Freud의 이론
Freud는 소위 심리성적 단계(psychosexual stages)라 부르는 발달의 5단계를 제시하였다.
I. 구강기(출생 ~1세 )
Freud는 영아에게 있어서 쾌락의 첫 번째 중심 부위는 구강 영역 즉 입, 혀, 입술이라고 하였다. 어린이의 가장 최초의 애착 대상은자신의 입에 쾌락을느끼게 하는 사람이며 이는 항상 어머니였다. 정상적 발달을 위하여 영아는 적절한 구강 자극을 필요로 한다. 만약 필요한 정도의 자극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영아는 이 충족 형태에 고착될 수 있고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구강 충족을 추구하게 될 수 있다(구강기에 고착된 성인은 흡연 ․ 과식과 같은 구강행동에 집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