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일상생활 속에서 방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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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의미

2. 텔레비전의 두 가지 문화적 역할
1) 사회규범적 역할
2) 문화산업적 역할

3. 결론
본문내용
1.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의미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중요한 일상생활에 한 부분이며 사람들은 텔레비전이 형성하는
상징적 환경에서 태어나 텔레비전이 전하는 반복되는 메시지를 접하면서 일생을 살아간다.
또한 현대 사회가 점차 복잡해짐에 따라 인간을 살고 있는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직접 체험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 환경에 대한 규정을 매스미디어의 위임하게 된다. 이처럼 대표적인 매스미디어인 텔레비전은 인간의 환경을 정의하고 인간이 환경을 파악하는 시각과 위치에 영향을 준다.
텔레비전이 전달해주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시청하는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텔레비전의 감각과 사고방식을 모방하게 되고 텔레비전 속에 세계에서 나타나는 태도와 가치를 자기 것으로 내면화해서 텔레비전 환경을 실제 환경으로 믿게 된다. 즉 텔레비전은 수용자의 사회적 현실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텔레비전은 인간에게 하나의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방송을 통해 인간의 생활양식이 변화하고 그러한 변화에 의해 다시 새로운 문화가 출현함으로써 방송 문화란 것을 형성하게 된다.
텔레비전이 비춰주는 모습은 일반 사람들의 일상과 닮아 있다. 이는 방송이 근거 없는 창작의 산물이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송은 드라마나 뉴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사람들의 모습을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따라서 TV 프로그램은 실제 인간의 삶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창작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런 TV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방송은 이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관이나 문화를 파급시키기도 한다. MBC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느낌표>의 한 꼭지인 ‘눈을 떠요’나 몇 년전 책읽기의 중요함이나 운동의 소중함을 대중에게 전파시켰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나 ‘운동이 운명을 바꾼다.’와 같은 꼭지들이 대표적인
참고문헌
• 이남표『매스미디어는 현실을 구성하는가 』, 『매스미디어와 문화산업』

•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제5장 방송과 문화, 나남 출판

• 김원용 『텔레비전 세계의 문화지표에 대한 연구』, 1991 방송학연구

• 김선남(원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외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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