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영화 ‘트루먼쇼’에서 보여지는 미디어의 권력성, 자유, 비인간화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들어가기
1-1. 주제와 논의방향
1-2. 들어가는 말
2. 영화 '트루먼 쇼'
2-1. '트루먼 쇼'의 줄거리 소개
2-2. '트루먼 쇼'를 보며 우리가 얻어낸 이야기들
3. 현대 대중문화와 미디어의 권력성
3-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미디어의 권력성
3-2. 미디어의 일반적인 특징
3-3. 미디어의 권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와 그에 대한 생각들
3-4. 기독교와 미디어
3-5. 미디어의 권력성에 대한 우리의 대안
4. 현대 대중문화와 비인간화
4-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비인간화 문제
4-2. 대중문화 일반에서 보여지는 비인간화 현상
4-3. 비인간화에 대한 생각
4-4.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바라본 비인간화
4-5. 비인간화 문제의 해결 방법
5. 현대 대중문화와 자유
5-1. 영화 '트루먼 쇼'에서 보여지는 침해된 자유의 문제
5-2. 대중문화 일반에서 보여지는 자유의 문제
5-3. '자유'의 의미 고찰
5-4.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자유'란?
5-5. 기독교적 반성을 통한 대중문화의 '자유' 침해의 해결방안
6. 결론 - 나가기
7. 토론일지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1-1. 주제
기독교와 대중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자는 광범위한 주제를 축소시켜 영화 '트루먼쇼'를 보고 이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대중문화 전반, 나아가 현대 사회로 확대시키고 기독교적 시각으로 고찰해보기로 하였다.
1-1-2. 논의 방향
① '트루먼쇼'를 다시 보고 줄거리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들은 대중문화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발견하기로 하였다.
② 하나님이 모든 것을 창조하신 조물주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제외한 그 누구도 절대자가 될 수 없으며 인간들은 서로 상대적인 존재일 뿐이라는 것이 성서의 주장이다. 그러나 트루먼이 속한 세계에서는 하나님이 아닌 방송 제작자가 모든 것을 창조하고 모든 사람들은 제작자과 미디어의 명령에 따라서 움직인다. 이는 비단 영화 속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미디어로 인해 생겨난 지배-피지배 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만이 절대자이고 다른 모든 인간들은 피지배자라는 성서의 주장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일까?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논의해보기로 결정하였다.
③ 하나님은 모든 인간들에게 일정한 권리를 부여하셨다. 이것이 명문화 된 것이 흔히 말하는 '인권'이다. 그러나 영화 '트루먼쇼'에서 트루먼은 인권을 전혀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목적으로서 인권을 보장 받아야 마땅한 인간들이 한낱 수단으로 전락해버리는 모습에서 우리들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우리 사회에서도 소수자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흔히 볼 수 있다. 존중받아 마땅한 인간들이 비인간적으로 대우받는 이 사회에서 기독교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현대 사회의 이러한 문제들을 바꾸어 나갈 수 있을지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이정춘,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이상희, 커뮤니케이션과 이데올로기-비판이론적 시각
쿠란 구레비치, 현대언론과 사회
강내희, 대중문화, 주체형성, 대중 정치
강내희, 문화론의 문제 설정
독일 이데올로기
김주언, 언론권력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
임성빈, 현대문화의 한계를 넘어서
한스 로크마허, 현대예술과 문화의 죽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