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대중매체)개념,특징,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이론,기능, 매스미디어(대중매체)수용자참여,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언어,청소년발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개념
Ⅲ.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특징
Ⅳ.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이론
1. 핫매체
1) 핫매체란
2) 특징
2. 쿨매체
1) 쿨매체란
2) 특징
Ⅴ.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기능
Ⅵ.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수용자 참여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언어
Ⅷ.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청소년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매스미디어라는 개념 속에는 신문방송과 같은 언론매체 이외에도 음반영화와 같은 오락매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신문방송보다는 더 오래된 제 1세대 매스미디어로 불리는 서적도 포함되고 있다. 이들 매스미디어의 일상화는 늘어나는 여가의 오락물로서만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습득, 그리고 대중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사회교육의 수단으로 크게 발전되고 있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주고, 보다 낳은 삶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켜 주며, 집단의식집단결속집단규범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인격적인 감화와 모범을 창출하고, 정치적 의사형성과 정치과정의 통찰을 도와 민주시민을 위한 정치교육에 기여하며, 오락을 제공해서 시민의 여가생활에서의 시민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새로운 상품과 기술, 용역을 경제적으로 이용하도록 소비자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회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보다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보다 높은 시청률을 유지하기 위한 방송당국의 공명심이나 경쟁심리는 전체사회의 문화취향을 획일화, 동조화, 저속화시킨다는 비판을 받아 역기능적 측면을 노출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 1(미국편), 인물과 사상사, 2001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1998
삼강건이, 언어와 인간, 한양대학교출판부, 1994
이재호,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이동원 외, 대중매체와 가족, 양서원, 1999
함석우,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성윤리에 미치는 영향, 신학대, 1999
자료평가
- 좋은 정보 잘 이용하겠습니다
- 88651***
(2019.05.01 23:30: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