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영화는 예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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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문학과 영상의 조화 - 영상문학시대의 도래

가)영상시대의 도래

나)영상문학의 흐름

다)문학텍스트의 확장으로서의 영화

라)문학의 영상 모드화 - 그 의의와 한계


2.문학을 영화화한 것의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 시대의 예술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현대 문학과 영화는 절대 빼놓지 말아야 할 두 가지 큰 축임에 분명할 것이다. 문학과 영화는 많은 점에서 서로 닮았고, 또 이 두 가지 예술적 표현 형태가 현대의 예술적 반응을 형성하는데 점점 더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둘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영화가 등장한 이후로 문학이 영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 온 것은 명백한 사실이며 동시에 영화가 문학에 중요한 반향을 일으키고 어떤 면에서는 현대적 글쓰기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 또한 마찬가지로 분명한 일이다. 예를 들어 영화가 고전 작품이나 현대 소설 작품을 그 기초로 하여 제작 되거나 영화를 통하여 인기를 얻게 된 이야기를 책으로 출판 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게다가 영화적 형식과 문학적 형식은 강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으며 영화기법과 문학기법, 영화 비평과 문학비평이 서로에게서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역시 사실이다.
이렇게 영화와 문학은 상호의존의 역사를 통하여 지속되어왔다. 19세기 말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문학과 영화는 문자 언어와 시각언어, 즉 세상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그것을 펜을 이용하여 쓰는가와 눈을 통하여 보는가의 차이로 서로를 경멸하기도 했고, 서로 존중하기도 했으며, 한쪽에서 잊혀진 것을 다른 한쪽이 구원하기도 했고, 서로 상대방에게 배우기도 했으며, 서로 왜곡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문학과 영화』김성곤 서울: 믿음사, 1997

『문학과 영화에 대하여』요하임 패히 서울: 믿음사, 1997

『문학의 이해』이상섭 서울: 서문당, 1996

『예술로서의 영화』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문학과 영화사이』윤정헌 외 대구: 중문, 1998

http://kr.kordic.yahoo.com

http://naver.com/deins2/96/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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