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국의 작가주의 감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가주의란?

한국 작가주의 태동의 배경

한국의 작가주의 감독

작가주의와 상업주의의 간극

결 론
본문내용
작가주의


영화는 예술인가?
표현양식에 관한 논의보다는 표현내용, 즉 도덕적이거나 미학적 성격에 논의가 집중
분업에 의한 결합과정에 의한 영화가 영화전체를 창조하고 조절하는 한 개인의 비전과 통일된 지성의 소산이 될 수 없다

영화 이론사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가주의
1954년 프랑소아 뜨뤼포의 까이에 뒤 시네마(Cahier du cinema)에 '프랑스 영화의 한 경향' : 새로운 영화전통의 수립 제안
예술영화의 거장으로 인정받던 르네 끌레망, 앙리 끄루조, 쥴리앙 뒤비비애, 마르셀 까르네 의 단죄 : 심리적 사실주의에 탐닉하여 영화를 문학적 전통의 예속물로 전락, 진정한 영화전통 수립에 실패
로베르 브레송, 장 꼭또, 장 르노아르 추앙 : 문학적 소재를 단지 자기 취향으로 변조가 아닌 특유의 생명력과 숨결을 불어넣음 ,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개인적 특성을 부여
영화작가(auteur du cinema)란 작품을 통해서 자신만의 개인적 특성을 부여하는 감독을 의미,영화가 독창적인 창작물이 될수 있다면 이는 한 개인의 진술이 되어야함
영화특유의 표현방식이 얼마나 구사되었느냐가 영화의 진정한 질을 결정
유럽감독들에 한정된 작가칭호를 반발, 헐리우드의 대표적인 감독, 즉 오손 웰즈. 존 포드, 하워드 혹스, 프리츠 랑, 알프렛드 히치콕 등의 감독들에게 '위대한 작가'(master)라는 호칭을 부여

프랑스 젊은이들을 매혹시킨 헐리우드
50년대의 역사적 특수성
나치 점령군, 비시 정권에 의한 표현의 자유 억압
2차 세계 대전후 금지되었던 헐리우드 영화의 대대적 유입
철학자, 작가 등 지성인들의 영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
헐리우드의 제작 풍토 속에서 각자의 독특한 영화언어를 구사하는 감독들의 창조성을 존경
진정한 작가(Auteur)는 산업구조로서의 영화제작 시스템의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
  • Ⅰ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1. 영화의 장르 (genre)1) 장르 (genre)2) 장르별로 알아 본 영화이야기(1) 고전적 장르와 현대적 장르 (2) 초기 장르와 서브 장르, 복합 장르 그리고 비장르 3) 9가지 장르로 본 한국영화2. 감독과 영화Ⅱ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1. 영화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2. 사업으로서의 영화Ⅰ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1. 영화의 장르(genre)1) 장르(genre)‘공통의 특징을 지닌 사물의 무리’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 [교양]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 한국영화 최초로 아르헨티나에서 지난 10월 30일 개봉돼 기대 이상의 반응을 받았다. 총 9개관에서 선보여 첫주 1만여 명을 동원한 는 을 비롯한 할리우드 영화들과 경쟁, 비록 박스오피스에서는 6위에 이르렀지만 좌석점유율에서는 정상에 올랐다. 영화를 현지에서 배급한 Eurocine SA는 이러한 결과에 고무돼 4개 극장을 추가할 것이라 밝혔다. 참고로 Eurocine SA는 그간 난니 모레티, 우디 알렌, 데이빗 린치 등 주로 작가주의적 색채가

  •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영화를 프로모션 할 때 ‘작가’ 개념이 유효남들은 무시하고 간과하고 넘어갈 작은 일상을 잡아 자기 식으로 비트는데 탁월. 롱 테이크, 현장에서 당일에 상황만 주고 대본을 주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한국의 작가 감독들굉장히 극단적인 상황에서 인물(특히 여성)을 몰아넣고 잔혹한 설정과 묘사, 반 추상 서술 방식을 사용 특유한 문학적 감수성과 정치한 플롯으로 자기만의 영화세계를 구축홍상수 감독김기덕 감독이창동 감독작가주의 영

  • [일본문화] 일본영화에 대해서
  • ꊱ 서론A. 일본영화의 특징1. 일본영화란?일본영화론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어려움은 장르를 엄밀하게 나누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이미 제 2차 세계대전 전, 일본, 일본이 식민지를 소유하던 시기부터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와 의미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전에 대만이나 한국, 만주에서 일본인이 제작 또는 감독한 영화는 과연 어느 정도까지 일본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

  • 인문어학 한국 영화에서 작가주의와 상업주의의 상호 보완성에 관하여
  • 영화는 단순한 오락거리나 예술이 아니라 그야말로 산업인 것이다. 미국처럼 영화가 거대한 산업으로 기능하는 나라에서는 작가주의 영화와 상업 영화의 구분이 좀 더명확해 진다. 미국에서 작가주의 영화는 저예산 제작에 소규모 개봉, 영화제 출품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스튜디오 시스템보다 상대적으로 감독의 개성과 자유로운 창작력의 발휘가 가능한 B급 영화들로부터 상당부분 나오고 있다고 한다. 한국은 어떠한가. 한국에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