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Ⅱ. 영화의 장르
1. 서부극
2. 갱스터영화와 필름 느와르
3. 멜로
4. 뮤지컬
5. SF
6. 코미디
7. 이 외의 장르들

본론
Ⅲ.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영화
1. JSA(공동경비구역) <감독 ☞ 박찬욱>
2. 박찬욱 감독에 대한 설명
3. 영화`JSA'의 줄거리 소개
4. 소설 DMZ 줄거리 소개
5. 영화 JSA와 소설 DMZ의 차이점과 비교분석

Ⅳ. 한국의 통일정책 변천사
1. 제1공화국
2. 제2공화국
3. 제3공화국
4. 제4공화국
5. 제5공화국
6. 제6공화국
7. 김대중 정부
8. 노무현 정부

Ⅳ. 북한에 대한 인식 변화
1.북한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의 진전
3. 이대올로기의 허상

Ⅴ. 체제의 비교
1. 자본주의
2. 사회주의
3. 남한과 북한이 대립할 수 밖에 없는 현실

결론
Ⅵ. 영화의 장면 다시보기

Ⅶ. JSA의 현실 반영과 한계점
1. JSA의 현실반영
2. 공동경비구역 JSA 비평

영화`JSA'의 줄거리 소개
소설 DMZ 줄거리 소개
영화 JSA와 소설 DMZ의 차이점과 비교분석
JSA의 현실반영
공동경비구역 JSA 비평
본문내용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라는 주제 하에 발표주제를 내 주셨다. 무엇보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다. 영화에 대한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다같이 공감하고 생각하는 정의가 있을 수 있겠으나 발표를 준비하면서 현재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해온 영화의 정의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영화는 다양성과 총체성의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는 매우 잡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영화매체의 특질은 기존의 구성요소들을 혼합함으로서 발생 한다라고 봅니다. 한 프레임의 사진들이 연결되어 영상을 이루고, 소리가 결합하여져 동영상이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과 소리의 결합만으로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스토리, 즉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를 내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주요한 세 가지의 요소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결합하여지면 그것이 바로 영화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성에 따라 영화는 기존의 예술장르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고 영향받아왔다. 우리가 흔히 '본다'(혹은 '보여진다')고 하는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긴 역사의 회화예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영화의 지속성을 지탱해주는 '이야기'는 역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문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그리하여 한때는 영화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문학과 회화예술의 평론이 주요한 축이 되기도 했으나, 현재에 있어서 그러한 방법론은 그리 옳다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영화 안에는 그 모든 장르의 예술이 포함될 수 있지만 그것들이 서로 혼합 병치됨으로써 완전히 다른 하나의 장르로 탈바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영화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그리 쉬운 것만도 아니라고 본다. 영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대중적인 예술장르가 되었고 한해에 전 세계의 사람들은 어떤 장르의 예술보다도 영화를 많이 찾아왔다. 그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개인차라는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일관된 평가를 내릴 수도 없으며 또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 다고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현존하는 영화평론은 관객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지침이 되어주는 것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평론과 영화이야기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풍족한 영화보기를 누리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영화에 있어서 '당신'이란 존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화가 무엇이냐? 라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과 개개인의 차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우리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영화에 있어서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드라마, 액션, SF, 코미디, 예술영화, 에로 등등 가지각색의 장르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현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을 재 반영 하고 있는 드라마와 코미디와 같은 장르뿐만 아니라 「피아니스트」와 같이 세계대전이 있을 무렵에 한 유대인 유명 피아니스트에 대한 일생기를 그린 예술영화가 존재합니다. 영화는 현대사회뿐만 아니라 「아마겟돈」을 비롯한 가지각색의 재난영화들이 요새 한창 발달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앞으로의 우리 미래사회를 예견하는 등 영화는 여러 현대사회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는 우리에게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본 모습을 어느 한 영화에서 대표적인 현대식 인물의 모습을 투영해 현 자신의 실생활을 돌이켜보며 심금을 울리는 잔잔한 감동과 함께 깨우침을 주기도 합니다. 난 개인적으로 영화란 현대사회의 반영 물 중 하나로써 거기에 따른 반영관은 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 haes***
    (2005.12.05 00:40:21)
회원 추천자료
  • [대중예술] 대중예술을 통해 살펴본 엘리트의 대중 조작적 측면
  • 대중예술이 대중의 자기표현인가 혹은 위로부터의 대중조작인가에 대한 의구심에서 출발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혼란을 느낀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선택을 하면서도 그 선택이 자신의 판단에 의한 선택인지 광고를 포함한 대중예술의 영향에 의한 선택인지를 정확히 인식할 수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도 수많은 정보에 의해 이식된 형태의 경험으로 나타나게 된다. 지금은 문화산업시대이다. 문화산업사

  • [문학] 김경욱 `나비를 위한 알리바이`
  • 현대인에게 주는 무한적인 정보의 홍수라면 이러한 행위는 빗방울이 뒷골목에 질금질금 눈물을 지리는 것처럼 지적 욕구에 목마름을 주는 텔레비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인가? 하지만 외로움을 느끼고 ‘침대가 문득 두려워’진 주인공은 그녀 뱃속의 아이가 쌍둥이이기 때문에 가난한 운명을 택하는 그녀를 설득할 방법을 찾아 내지 못하고 결국은 다시 침대로 돌아온다. 그것은 이미 TV가 없는 삶을 생각할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TV는 가장 확고

  • 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
  • 인가두 사람만으로도 모든 배역의 연기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차피 두 사람도 자신의 남편과 아내가 걸었던, 똑같은 길을 걷게 되니까(영화속 주인공들의 만남이 더 깊어지는 건 각자의 배우자가 불륜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부터다). 처음엔 두 사람이 피해자인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그들은 같은 운명을 겪는다. 그런데 이 똑같은 상황을 다른 사람을 통해 또다시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까? 이런 측면도 있다. 어떻게 보면 이 영화

  • [인문사회] 주먹이 운다 스포츠의 사회화 기능에 대하여
  • 현대 사회와 스포츠」라는 강좌 또한 현대인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가 갖는 중요성, 기능, 사회적인 문제 등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그리고 스포츠가 대중사회에서 현대 사회 현상의 연구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영화라는 매체에 주목하고자 한다. 영화는 문학과 마찬가지로, 시대의 현실을 반영하고, 그것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적절한 매체

  • [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 현대 사회에서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다. 영화나 TV 드라마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매스미디어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며 어떤 방향으로 동의창출을 이끌어내는지 등의 그 구체적 역할을 알아보는 것은 헤게모니가 어떤 식으로 성립해 나가는지를 아주 잘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Ⅱ. 미디어와 헤게모니1. 헤게모니의 개념헤게모니는 대체로 특정한 역사적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