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부적응 행동 지도법에 속하는 적극적 경청, 나-전달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0 / 2018.05.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 부적응 행동 지도법에 속하는 적극적 경청, 나-전달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특징

2. 적극적 경청
1) 아동의 경청 능력 발달
2) 아동의 공감 능력의 발달
3) 아동의 경청 능력과 공감 능력과의 관계
4) 적극적 경청
5) 경청 기술 훈련 프로그램

3. 나-전달법
1)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
2) 나-전달법
3) 나-전달법을 통한 의사소통 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적응 행동이란 어떤 사람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일상 생활에서 보이는 사회적 기대나 규범에 벗어난 행동을 말하며,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에서 생활해 가는 가운데 여러 환경 요인들로 인해 유발된 행동적, 심리적 부적응의 결과라고 정의한다. 인간의 행동은 매우 복잡하며,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기준에 따라 적응 또는 부적응 행동으로 구분된다. 적응이란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일률적으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개인이 대인관계에 있어서 사회의 규범에 대하여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자신도 만족하는 경우를 적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고 통제하여 조화를 이루는 과정, 개체와 환경 간에 균형 있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행동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반해 부적응이란 환경이 초기 발달단계에서 아동에게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참고문헌
권석만(2003).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강임숙 외(2001). 아동발달과 상담. 시대고시기획.
현정환, 아동문제행동의 이해와지도, 창지사 2003.
강현주, 부적응 유아에 대한 아동 중심 놀이치료 적용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듬
  • grecho1***
    (2021.12.19 22:32:02)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아동을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부모를 도와주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막고 부모 자녀 문제 해결, 예방적인 의미로 사용 되고 있다.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전문가나 교사가 부모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 교육을 시키는 입장에서 부모를 전문가와 같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등 접근 방식과 대상에 따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을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부모를 도와주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막고 부모 자녀 문제 해결, 예방적인 의미로 사용 되고 있다.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전문가나 교사가 부모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 교육을 시키는 입장에서 부모를 전문가와 같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등 접근 방식과 대상에 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

  • 인간관계론-기말
  • 나 모두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암이나 간경화 등 불치병의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는 것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을 밝히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이번 단원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규명,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연구하여 보기로 한다.1. 스트레스란?스트레스(stress)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압력을 가

  • [집단상담] 집단상담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지도자는 한 발 물러나서 집단원들에게 대부분의 작업을 맡길 수도 있다. 집단이 작업 단계에 들어가면 대부분의 집단원들이 자기의 구체적인 문제를 집단에 가져와서 활발히 논의하며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을 모색한다. 집단원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어떻게 집단을 이용하며,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어떻게 자기의 생각과 기술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분명히 알게 되었을 때 작업 단계애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4) 종결 단계집단상담의 종결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