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10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9 주차: 스트레스 관리
<단원목표>
1. 스트레스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 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서술할 수 있다.
3.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교시 : 스트레스의 개념
<학습목표>
1. 스트레스의 의미를 알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진술할 수 있다.
<선수지식 회상>
미국의 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모든 병의 75-90%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병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현대병인 ‘신경증(노이로제)’의 주범도 ‘스트레스’라고 알려지고 잇다. 그래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80년대의 질병’ 또는 ‘죽음을 부르는 질병’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조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급작스러운 사망을 하거나 자살을 하는 사건들도 우리의 주변에서 자주 목격되는 현상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사업에 실패한 가장의 가족동반자살 사건이나 수험생들의 시험실패로 인한 아파트 투신자살 등은 극단적인 경우이기는 하나 모두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암이나 간경화 등 불치병의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는 것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을 밝히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이번 단원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규명,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연구하여 보기로 한다.
<주요내용>
1. 스트레스란?
스트레스(stress)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압력을 가리키는 의미이며, 긴장과 불안에 의해 조성되는 마음의 불안정한 상태로서 역할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stringer(팽팽하게 죄다)’라는 뜻에서 유래 된 말이다.
생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스트레스의 개념은 ‘생리적으로 일어난 모든 변화(자극)에 대하여 신체의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일반적 적응 징후’라고 정의하고 있다.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스트레스란 ‘객관적인 요구와 유기체의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이 아니라 지각된 요구와 지각된 반응간의 불균형적 결과’로 인식되었다.
행동과학적 측면에서는 ‘환경과 개인의 부적합관계’ 정의하고 있다. 즉, 스트레스는 환경이 개인의 능력 및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 이상의 것을 요구하거나 또는 개인의 욕구가 직무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인간관계론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인간관계론(공통)(부적응적인간관계,조해리,자기충족적예언,갈등의순기능,아리스토텔레스,스턴버그,권위형상사,방임형상사)
- (방송통신대 인간관계론 기말과제물)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외 8문제
- [2021 인간관계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9.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 2016년 2학기 인간관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