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청소년기 정서, 성격 및 인간관계의 특징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정서와 성격

2. 1. 정서의 개념 및 특성

2. 2. 성격의 개념 및 특성

2. 3. 성격이론

(1) 정신역동이론

(2) 특성이론

(3) 학습이론

(4)현상학적 접근

(5) 애착이론

2. 4. 성격의 6 요인모델

3. 정서 문제의 지도

3. 1. 심리교육의 원리


(1) 촉진자로써의 역할

(2) 모델링

(3) 학습한 것에 대한 실제적 사용지도

(4) 개방형 질문

(5) 추가 질문과 콜롬보 질문 기법

(6) 인내심과 융통성

3. 2. 인지 행동적 프로그램 구성요소

(1) 문제 해결 접근 방식

(2) 자기 지시적 훈련

(3) 자기 보상과 사회적 보상

(4) 과제 부여

(5) 모델링

(6) 자기감시

3. 3.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 지도

(1) 자존감과 학교 환경

(2) 자기통제훈련

(3) 자기주장 및 의사소통훈련

(4) 효과적인 듣기 훈련

3. 4. 학업에 대한 학습된 무기력

4. 성격 문제 및 지도 방법

4. 1. 1. 집단따돌림

4. 1. 2. 외톨이

4. 1. 3. 지나친 수줍음

4. 1. 4. 지나친 이기심

5. 인간관계

5. 1.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1) 인상 형성의 과정
5. 2. 인간관계의 영역

(1) 이성과의 관계

① 이성관계의 특성

②이성관계의 지도

(2) 친구와의 관계

(3) 가족과의 관계

①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

②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요인

③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해결 방안

(4) 교사와의 관계

① 인간관계 대상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② 교사에 대한 학생의 태도

③ 교사 학생 관계의 갈등 요소

④ 교사 학생 갈등 관계의 해결

6. 인간관계의 지도

6. 1. 대인기술

① 대인기술의 의미와 특징

② 대인기술의 유형

6. 2. 대인기술의 지도방법

① 공감적 이해 훈련

②자기표현훈련

③ 상담전문가에게 도움받기

6. 3. 대인기술 지도 프로그램

7. 결론


본문내용
- 다양한 경로: 이성 친구 관계는 매우 다양한 경로로 맺어지는데, 가장 전형적인 형태는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시작되는 경우이다. 같은 동네나 이웃 등에서 함께 자라면서 맺어지는 이성친구가 이와 같은 경우이다. 학교의 남녀 혼성학급이나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종교 기관 등도 이성과 친구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어떤 경로를 따라 만났느냐에 따라 접촉 빈도와 지속성이 달라질 것이므로 이성 친구와의 친밀감에 영향을 주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 이해를 돕는 모니터 역할: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이성에 대한 강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호기심을 이성 친구를 통해 합리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이성친구를 통해서 서로간의 성 역할을 깨달을 수 있고, 이성을 대하는 예절을 배울 수 있으며 이성에 관한 관심과 막연한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해결해 줄 수 있다.

- 과도기적 성격: 지금의 이성 친구가 계속적으로 ‘친구’로 남을 수도 있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연인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간의 친구 관계는 때때로 당사자들로부터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 받게 된다.

②이성관계의 지도

바람직한 교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잘못 방향지어지면 위의 캡쳐 화면과 같이 청소년 성관계나 학업 소홀 등 여러 부작용을 낳게 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바람직한 청소년 이성 관계의 기준을 정립하고 올바른 지도를 펼쳐야 한다.

- 교사와 부모들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이성에 대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임을 깨닫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그런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질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자신만이 느끼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며, 자신이 비정상적이지도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어느 한 이성과의 교제가 점차 깊어져서 다양한 충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적 충동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충동에 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생활지도 및 상담의 국외 국내 최신 연구동향과 적용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생활지도 및 상담이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와 어떻게 변화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겠는지를 제시할 것이다.I. 문제제기1.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문제 상태 1)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청소년은 아동과 어른 사이에 낀 세대로서, 아동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자신만의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게 된다. 청소년기는 정서 및 인지능력의 발달 뿐 아니라 급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관찰 현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한계점
  • 지도자 문제, 제도적 문제 등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보안 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정착 되어야 하겠다.Ⅶ.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개선안 문화관광부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역할과 필요성이 중요하게 대두함에 따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건전한 심성계발 및 공동체의식 함양을 통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청소년백서, 2003;269). 첫째, 청

  • 적응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운영자료, 적응활동(특별활동)지도내용,지도사례, 적응활동(특별활동)원리,모형, 적응활동(특별활동)영역별평가
  • 인간 관계 속에서 적응적 부담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적응 활동은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들에게 학교, 학급 내의 공동체 속에 잘 적응하여 원만한 생활을 영위하고, 나아가 여러 가지 상황에 잘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 자신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Ⅲ.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1) 학교와 가정, 사회와의 협조 속에 기본 생활 습관의 연속성과 지도의 일관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2) 특별 활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약물중독사례관리
  •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확실히 규명되지는 않았다. 3) 사회적 변화청소년기의 사회 변화는 정신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구조가 다른 학교로 진학하게 된다. 즉 학과목 별로 지도 선생님이 바뀌어 초등학교처럼 한 교사가 모든 과목을 가르치는 것과는 판이하다.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엷어지고 다변화된다. 아동에 따라서는 이런 변화를 부담스럽게 느끼는 경우도 있다. 각종 시험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시기다. 시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조직의 성격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46. 변혁적 리더십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