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가정의 형태와 특징을 논의하고 그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부모교육은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9 / 2018.01.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의 가정의 형태와 특징을 논의하고 그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부모교육은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가정의 형태

2. 현대사회의 가정의 특징
1) 부부 관계
2) 부모-자녀 관계
3) 고부 관계
4) 형제관계

3. 현대사회의 가정의 특수성을 고려한 부모교육은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1) 부모의 양육태도
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교육이 학문분야로 대두된 것은 부모가 자녀를 가정에서 양육하고 교육하는 과정에서 이에 관한 지식과 정보·기술이 절실히 요청되기 때문이다. 가정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조직으로 아동의 신체적 성장과 성격·인지발달 그리고 가치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 또한 가정환경은 일상적인 양육을 포함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충족시켜주고 일관성 있는 훈육과 사회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부모양육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정의 형태와 특징을 논의하고 그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부모교육은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영 외, 부모교육, 창지사, 2000.
이재택, 대한민국 부모역할, 21세기부모교육연구소, 2008.
김유숙, 개정판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2.
김용태,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타블로 학력위조 논란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서의 분배정의 - 국가의 정의
  • 사회적 가치들을 축적할 수 있는 사회가 바로 불평등한 사회라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분배적 관점에서 한 사회적 영역 내에서 독자적인 분배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발생한 독점에 대해 용인한다는 점에서 상식적인 정의관에서 조금은 빗겨가고 있는 듯 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렇지만 타블로의 학력위조 논란에서 네티즌들의 반응을 왈쩌의 부정의 개념에 비추어본다면 상당히 흥미롭다. 타블로는 학력의 진위 여부를 떠나서 교육이라는 가

  • [도덕윤리교육론] 중학교 도덕 교육의 실태
  • 가정문화와 정서의 요인으로서 핵가족화와 생활방식의 변화, 산업구조의 다양화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하여 가정교육이 사회의 영역으로 더욱 많은 부분 이양되게 되에 이에 따른 문제점들이 드러나게 되었다. 즉, 부모 권위의 약화, 기초질서 교육은 물론 효경과 예절 우선의 전통적인 미덕교육의 결여, 원만한 인간관계형성의 기회 부족, 가족 이기주의적 성향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남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생활 풍습이 퇴색되어 가고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이 대중문화나 정치사회학적인 범주와 관련된 측면에서 이루어진 논의들이고 교육적인 측면에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역설적으로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최근에 이르러 매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논의들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많은 가능성을 확 인할 수 있었다고 본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러한 논의들을 검토했던 바, 다음 두 결과물을 이론과 실제의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점 도입 시 고려사항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지원 실태2) 학교의 교육지원 실태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 교육지원에 대한 다문화가족의 인식1) 프로그램 실태 인식2) 프로그램 참여도3.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실태Ⅴ.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제언1. 현황 분석 결과 밝혀진 중요한 특징2.

  • 한국사회문제4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좋을지 논하시오0k
  • 사회문제와 성차별문제에 대한 소고1)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1) 사회문제의 개념 “사회문제”란 말은 어떠한 사회에서 문제라고 판단되고 인정되는 현상을 가리키는데 이 말은 간단하게 정의될 수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 말은 우선 사회와 문제라는 두 개의 추상적인 개념의 복합어라는 면에서 정의가 어렵고, 어떤 현상을 한 사회의 문제로 볼 것이냐는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의 요소들을 고려한 판단으로 결정되고 이러한 판단은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