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세 유아기의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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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2 . 유아 음성 언어의 발달
1) 언어시기
(1) 두 단어기
(2) 문장 사용기
2) 음운과 단어,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1) 음운 발달
(2) 단어 발달
(3)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3. 문자 언어의 발달
1) 글에 대한 개념발달
2) 읽기 발달
3) 쓰기 발달


5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언어 발달 이론 정남미, 『유아 언어 교육』, 창지사, 2013, p43-48

학자들은 환경의 영향과 유전의 영향 중 어느 것에 더 비중을 두고 이해하는지를 가지고 유아의 언어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하지만 유아기의 신기한 언어 습득 과정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노력해 왔으나 아직까지 연구에 의해 실증된 단 하나의 완전한 이론은 없다. 때문에 다음 세 가지의 주요 이론들은 각각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 역시도 가지고 있는 이론들임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20세기 초~1950년대에 지배적이었으며 환경의 영향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주변 환경에서 제공된 언어 모델이나 언어 행동의 조건화, 모방, 강화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Skinner, 1957)가 있는데 스키너는 언어 발달을 일반 학습 원리 (자극-반응, 모방, 강화)에 의해 설명했다. 즉, 유아 최초의 발성에 대한 선택적인 강화를 통해 언어가 조성된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요구나 필요의 충족(mand 반응), 감각적인 경험(tact 반응), 주위 사람들의 칭찬이나 소리 되받
참고문헌
1. 정남미. 유아 언어 교육. 창지사.
2. 조정숙, 김은심. 유아언어교육
3.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4. 한양대 사회인지발달연구무임(1999).
5. 한국유아교육학회 편.(1996) 유아교육사전-용어편. 한국사전연구사.
6. “유아의 언어형태”, 유아의 언어발달, 2013.8.20, google.co.kr, 2013.11.27
7. 박혜경(1999).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8. 이연섭(1998).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9. Piaget. J(1955). 어린이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New York)
10. 이대균 외3 공저. 영유아 언어교육. 공동체.
11. 김은심, 조정숙 공저.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12. 곽노의 외 3명. 영유아 발달.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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