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 만3세~만5세 유아들의 발달 - 3세~5세 유아의 신체-운동발달,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발달
I. 3세 유아의 발달(25~36개월)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II. 4세 유아의 발달(37~48개월)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III. 5세 유아의 발달(49~60개월)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 본문내용
-
유아기 발달
유아의 연령 3-5세에 해당하는 이 시기는 피아제에 의하면 전조작기(2-7세)전반부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이제까지 주로 감각운동기의 특징을 지니고 활동을 하던 형태에서 이제는 상징적 형태의 지적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이 시기의 대표적 특징의 하나는 자아중심성(egocentrism)사고 인데, 이는 아동이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거나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타인도 자기처럼 똑같이 느끼고 생각한다고 믿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자아중심적 사고 때문에 유아가타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없으므로, 이 연령의 유아에게 남을 동정하거나, 남의 처지를 이해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유아의 발달단계의 수준을 넘어선 요구이다.
또 다른 특징의 하나는 비가역성이다. 이는 어떤 변화된 상태를 원래의 상태로 환원해서 생각할 수 없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특 같은 양의 두 컵의 우유를 폭이 좁은 컵에 부어서 높이가 다른 컵보다 올라갔을 경우 좁은 컵에 담긴 우유가 다른 컵의 우유보다 많다고 생각되는 경우로서 아직 보존개념의 획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로 볼 수 있다.
다음의 특징으로 물활론(animism)적 사고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물활론적 사고를 설명하자면, 벽에 걸린 패종시계의 추가 흔들리며 소리가 나는 것을 보고 시계가 배가 고플까봐 시계에게 자기가 먹던 밥을 주려 한다거나, 책상을 때리면 책상이 아파한다거나, 연필 끝으로 지우개를 찌르면 지우개가 아파서 소리친다거나, 혹은 길가의 돌이 외로울 까봐 그 돌을 집어서 돌이 않은 장소로 옮겨주고 싶어 하는데, 이는 이 시기의 유아는 모든 사물은 생명이 있어 생각하며, 사람처럼 감정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인간발달을 에릭슨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 "Childhood & Society"에 여덟 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유아기는 제2단계인 아동기와 사회 자율성 대 수치감(18개월~3세)에 이어서 제3단계인 주도성 대 죄책감(3-6세)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주도성이란 다양한 신체적 활동 및 언어활동에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주도성은 앞 단계의 자율성에다가 일의 착수, 수행, 도전 등을 가세시키는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우리가 이 시기의 유아에게 그의 세계를 탐색하거나 확인하도록 환경을 제공한다면, 유아의 주도적 성향은 증대하게 되나 반대로 억제하게 되면 유아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하여 죄책감이나 불안감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발달과 교육]유아 가정교육에 관한 총정리....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