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고능력발달] 유아의 사고능력의 발달(전조작적 사고기, 전조작적 사고의 특징, 마음이론, 정보처리능력,유아 인지발달을 위한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사고능력 발달

I. 전조작적 사고기

II. 전조작적 사고의 특징
1. 인과관계에 대한 비논리적 추론
2. 자기중심성
3. 보존개념의 한계
4. 외양과 실체 간의 구별능력
5. 분류능력

III. 마음 이론

IV. 정보처리능력

V. 인지발달을 위한 지도

본문내용
유아기 사고능력 발달

사람들은 정보를 조작하고 변환하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형성하고 추론 및 비판적인 사고를 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 사고기(2세~7세)에 속하며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인지발달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는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는 언어발달이나 정신적인 표상능력의 발달로 인해 감각운동적 지능이 지배적이던 영아와는 질적으로 다른 행동을 보인다. 그러나 아직 정신적 조작능력이 제한적이어서 유아의 사고는 대체로 자기중심적이고, 사물의 본질보다는 외양에 의해 지배되며 직관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를 나타낸다.

I. 편조작적 사고기

전조작적(preoperational thought)사고기는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직은 여러 가지 정신적인 조작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아동기에 나타나는 조작적 사고(operational thought)와는 다른 특성을 보인다. 전조작기를 거치면서 유아는 점차 공간에 대한 이해, 인과관계, 사물의 실체, 분류, 수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는데, 이 중에서 어떤 능력은 이미 영아기 때 그 기초가 마련되어 있으며, 어떤 것은 아동기가 될 때까지 충분히 발달되지 않는다. 전조작기는 상징적 사고(symbolic function substage)단계(또는 전개념 단계)와 직관적 사고(intuitive thought substage)단계의 두 가지 하위 단계로 나누어진다.
전조작 단계 중 그 초기단계인 상징적 사고기 혹은 전개념기(2세~4세)에는 어떤 사물이나 사건 또는 경험을 나타내기 위해 상징이나 정신적 표상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더운 날 밖에서 놀다 갈증이 난 유아가 박 음료수 마실래' 라고 말하는 것은 전에 음료수를 먹었고 그 맛이 시원했다는 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마음속에 심상(정신적 표상 또는 이미지)으로 떠올려서 나온 언어적 행동이다. 즉, 이 시기 유아는 물체를 지칭하는 단어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기 눈앞에 현재 어떤 사물이나 그에 관련된 단서가 없어도 어떤 물체의 특성과 모습을 그려내고 단어로 표현해 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과 사례(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 기억발달 특성과 사례(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위기억의 발달(4) 지식기반의 확대4.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회발달 특성과 사례(1) 성역할 발달(2) 사회적 관계2) 유아기 정서발달 특성과 사례(1) 정서의 표현(2) 정서이해 능력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
  • 마음의 발달(genetic epistemology)’이라 불렀다. Piaget는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1923)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 달 심 리 학 (1) -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 변화를 거듭한다. 인간 발달이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여러 영역(신체, 인지, 성격 및 사회성)에서의 상승적, 또는 하강적 변화이기도 하고 양적, 혹은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 이런 발달적 변화가 유전적 성향과 환경

  •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신체발달과 정서발달 및 심리발달00
  •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판단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이론1. 언어와 사고2. 근접발달영역3. 비계설정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활용III.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IV.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인지발달이론의 공헌2.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참고문헌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아동은 알고 있는 지식, 그 지식을 알게 되는 방법과 그 지식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식 그리고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성장한다. 영유아기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진행되는 이러한 지적 성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