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8 / 2020.05.2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 유아발달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발달
-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 [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 5.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공통 |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 하시오.(20점) 3. 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행동주의 이 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 [과제물 및 주관식]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인용 및 출처는 본문 내용에 기재하였고 참고문헌으로 일괄정리 하였습니다.]
참고하기 좋게 작성한 자료이므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2) 언어발달의 특성
①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② 단어 의미의 발달
③ 문법의 발달
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① 언어의 4가지 영역
② 관찰자와 제공자
③ 상호작용자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1) 성역할발달
2)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① 정신분석이론
② 사회학습이론
③ 인지발달이론
④ 성도식이론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특성
① 2세 유아
② 3세 유아
③ 4세 유아
④ 5세 유아
⑤ 6~7세 유아
4)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부모요인
② 형제ㆍ자매 요인
③ 또래 집단과 교사 요인
④ 교수학습 요인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발달을 연구하는 목적과 유아발달이론의 중요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체계를 정립하고, 미래의 아이들이 더욱더 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데 있다. 또한, 유아의 발달 수준을 올바로 이해하여 아이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건전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발달이론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유아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은 유아발달을 연구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이론이기도 하다.
유아발달이론에서는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로 보고,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유아기는 새로운 단어를 빠르게 습득하며 들은 문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능력이 발달하는데 이때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보인다.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있어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의 요구와 더불어 유아의 교육과 양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일차적인 책임이 점차 증가하면서 체계적인 성역할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전 영역에서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건전한 성 역할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유아의 발달에 있어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 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중략)
.
.
.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유아의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다양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은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영역보다 교사나 학부모에게 민감하다. 언어가 발달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나 대화, 단계별 학습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과정은 하루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한 통합된 활동을 통해서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이경화 외, 2014, p39-40).....(중략)
- 참고문헌
-
1. 김경철ㆍ김은혜 외 1명(2019), 영유아 발달, 동문사
2. 최인경(2018),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 (생태학적ㆍ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김진경ㆍ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4. 이경화ㆍ조순옥ㆍ김정원 외 3명(2014), 언어교육 (영유아를 위한), 창지사
5. 성수경(2009),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선호성과 또래 유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6. 강성화ㆍ김경희(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7. 이순형(2005), 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확실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 comlov***
(2020.06.17 13:08:31)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요^^ 2020.06.17 17:27:48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