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강효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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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첫째 마당 - 강효과론의 등장배경
강효과론의 개념
탄환효과 vs 강효과론

↕둘째 마당 - 강효과 대표적이론들
<주요이론들>
①논제설정이론
②문화계발이론
③침묵의 나선이론
<그 밖의 이론들>
①미디어체계 의존이론
②지식격차이론
③다원적 무지이론
④제3자 효과이론

↕셋째 마당 -강효과론의 사례
↕넷째 마당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강효과론의 등장배경』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소효과이론인 제한효과이론이 지배적인 모델이었다. 그런데 70년대를 기준으로 하여 대효과론 중 하나인 강효과론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그 등장배경을 살펴보자.

①한계효과를 뒷받침하는 핵심적 이론은 <선택적 지각>과 <선택적 노출>이었다. 그러나 1960년 후반기에 이르러 D.Sears 와 J.Freedman 은 선택적 노출을 조사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그와 같은 상황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으며 ,지지하는 정보에 대해 일반적인 심리적 선호가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줄 만한 증거를 거의 찾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②1950년대와 60년대에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의 출현이 기존의 미디어보다 훨씬 강력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외견적으로도 사회 생활에 중심을 차지하는 것처럼 보였다.

③연구 자체의 타당성은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제한 효과 이론은 매우 난처한 딜레마를 수반한다고 보았다.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문화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보통사람들은 학자들이 주장하듯이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진정 별로 크지 않다면 왜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광고나 선전을 위해 엄청난 재원을 투자하는가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그들에게는 매스미디어의 소효과를 이야기하는 학자들의 연구가 잘못된 것인가 아니면 매스미디어의 강력한 효과를 인정하는 일반인들의 생각이나 사회분위기가 잘못된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대답이 필요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김우룡(서울:나남, 1992).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이정춘(서울:나남, 1986).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이강수(서울:나남,1995)

커뮤니케이션학 개론(上)-차배근 (서울:세영사, 1988).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배근(서울:나남, 1986).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Denis McQuail, (서울:나남, 1990).

커뮤니케이션 개론-Severin, W. J. & J. W. Tankard, (서울:나남, 1991).

커뮤니케이션 이론-S.W. Littlejohn, (서울:나남, 1993).

매스미디어와의 사회-최정호, 강현두, 오태섭 공저(나남출판)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세버린, 탠카드 저 (나남출판)

수용자 분석-데스니 맥퀘일(케뮤니케이션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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