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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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매스 미디어 효과 효과의 시작과 의미
1)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2) 효과이론의 발달전개과정

2.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1) 탄환이론 - 강력효과이론(The Bullet Theory)
2) 제한효과이론
3) 중효과이론
4) 강력효과이론(1)문화규범이론
(2)의미이론
5) 한정효과 이론

3. 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한 분류
1) Severin and Tankard
2) Carey: 대효과론/ 소효과론

4. 탄환이론
1)대중 사회이론에 의한 탄환이론의 대두
2) 탄환이론의 여러 가지 명칭들
3) 탄환 효과 이론의 실증적 사례
4) 탄환이론의 비판
1. 대중사회 이론의 매스 그 자체에 대한 비판
2. 실증사례 연구에서의 오류(해석)
3. 과학적인 실증연구 방법의 발달


본문내용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관한 이론들은 수용자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 변천을 거듭해 왔다. 초기의 탄환이론에서부터 한정효과이론군을 거쳐 보다 최근의 중효과이론이나 강력효과이론군을 포함하는 누적적 장기적 효과이론들까지 수용자군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구체적 이론의 예를 들어 설명하라. -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이른바 ‘효과’연구를 중심으로 한 설득켜뮤니케이션 연구에 집중되어 왔다. 이것은 정책과학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특성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미국의 효과연구는
첫째,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할 때마다 그 미디어가 대중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그 영향을 경험적으로 파악하려는 데서 시작되었다. 영화, 라디오, TV, 비디오 등의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이러한 미디어들이 대중들의 정신적 공황상태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공포는 끊임없이 제기되었고, 이것이 그 미디어 또는 그 미디어 사용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였다.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었고, Welles의 라디오 드라마에 대한 Cantril의 연구, 전시공채판매캠페인에 대한 Merton의 ‘대중설득’연구가 그 예이다. TV의 등장은 최근의 Ge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들을 낳았다.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
-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
-http://prince.natoo.net/
-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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