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 충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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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용과 충족’ 이론
1
1. 이론의 출발 및 주요내용
대중매체의 효과이론
1. 강효과이론 : 탄환이론, 피하주사이론
- “미디어가 (수동적)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약효과이론 : 소효과, 보강효과 개념
- “대중매체는 기존의 생각/신념을 보강해주는 효과만 있다”
3. 중효과 이론 : 정보추구 모형, 이용과 충족 모형, 논제설정 기능, 문화규범 이론
- “(능동적)수용자들이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
효과이론 비판
1. 미디어의 효과 자체를 측정하겠다는 발상자체가 잘못(토드 기틀린, 1983)
2. 개인 중심적이기에 사회적 구조에 적용하기 어렵고 정신적 상태에 대한 주관적 보고에
의존,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미디어 내용의 일반적 유형만을 다룸(데니스 맥퀘일, 1979)
3. ‘개인 탓하기(individual-blame)‘ 결과
-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의도한대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 수신자인 개인 탓
2
1. 이론의 출발 및 주요내용
개 요
1. 기능주의 대표적 이론가 엘리후 카츠(Elihu Katz)에 의해 처음 사용(1959)
- 개인이 지닌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적·전략적으로 미디어 이용
2. “인간이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며 그로부터 어떤 충족을 얻고 있는가”의
능동적 이용자의 입장에서 연구하려는 새로운 접근방식
- 대중매체 효과를 과소평가하는 약효과 이론에 대한 반작용,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
3. 개인은 특정한 필요·목적을 위해 최적의 미디어 선택하려는 경향
⇒ 미디어 이용이 특정한 충족으로 만족되어지는지를 연구
“ 기존 연구들은 매스미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들이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연구해 왔다. 이는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에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별로 없다는 식의 결론까지 나올 수 있다. 만약 미디어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미디어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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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출발 및 주요내용
(정 의) 미디어 이용 동기와 이용 후 획득된 충족을 분석
- 이용 동기(motives) : 개인의 욕구가 구체화되어 나타나는 것
- 충족(gratification) : 미디어 이용 후 충족되는 욕구의 정도
⇒ 이용자의 필요나 욕구로 발생한 동기를 통한 이용 행태 분석하고 심리적 욕구충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
“일반적인 이용과 충족이론 연구들에서 동기와 충족의 개념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미디어 이용자가 미디어 소비를 통해 얻고자하는 것과 실제 노출을 통해 얻은 것의 차이를
고려하거나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김지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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