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을 위한 인문학교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을 위한 인문학교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을 위한 인문학교실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저소득층의 문제는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이들은 불안정한 취업문제, 낮은 소득으로 인한 문화경험 및 교육의 기회 부족 등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들 스스로에게 사회에서 결여되어 있는 존재, 낮은 자존감, 열등감을 야기하기도 하여 심리적 측면까지도 특징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저소득층의 빈곤을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고 빈곤을 벗어날 수 없게 만드는 악순환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오스카 루이스(Oscar Lewis, 1914~1970)는 ‘빈곤’을 “빈곤한 가운데서 생겨나는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고, 다음에 제시된 5가지 조건이 빈곤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첫째, ‘진취성 결핍’이란 가난을 벗어나고자 하는 미래지향적 희망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둘째, ‘빈곤의 세습성’은 낮은 교육수준이나 자기들의 빈곤한 생활양식을 자식들에게 그대로 답습하게 하여 가난을 물리치기보다는 대를 이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취약하고, 그 중 일기쓰기와 독후감을 매우 어려워하였으며, 문장이해력이 떨어지고 맞춤법이 정확하지 않은 특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외에도 사회문화적 배경이 기초가 되어야 하는 사회과목에 대한 어려움 역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많이 지적하는 부분이다. 또한 언어의 문제는 단순히 학습의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우관계 형성이나 발표 등의 수업참여 정도에서 매우 소극적인

  • 노인 여가 생활
  • 계층에 맞는 여가 및 문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도시의 노인복지관에서는 다양한 노인의 취미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건강이 나쁜 노인, 시설거주 노인, 고학력 노인 등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노년기의 최대 관심사인 건강관련 프로그램(건강체조교실, 건강상식 및 건강 관리에 관한 교육 등)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일정한 공간에 모여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여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인문학 분야만이 아니라 자연과학 분야의 실험을 하는 것도 반드시 허락해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영재성이 있는 중학생들을 위한 대안적 교육 체제를 갖추고 있지 못한 지역에서는 학생들이 9학년이 될 때 까지 이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한다.(또래 집단에서 시험 성적이 가장 좋은편에 속해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뽑힌 학생들이 오후 과외 활동 대상자로 등록이 된다. 이들은 이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계층의 독점물처럼 인식되어 왔고, 일반서민의 경우는 여가생활을 죄의식시하는 가치관마저 지녀왔다.사회구조가 산업화 도시화함에 따라 노인의 생활패턴이 변화하여 여가 투성이의 일과를 강요당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가개념에 대한 종전의 가치관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어 여가생활 자체를 심리적으로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그러므로 이러한 노인들에게는 여가에 대한 가치관의 재인식을 위한 계몽을 필요로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 청소년 기능교육○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능교실 운영사업-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가정에서 학습하기 곤란하거나 경제적 이유 등으로학원 등 타기관의 활용이 어려운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경우 학습내용 등에 대하여 지도하거나 각종 기능교육(컴퓨터, 피아노, 미술,태권도, 서예 등) 실시나. 성인기능 교실○ 기능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성인사회교육사업(저소득층을 위한 직업훈련및 일반주민을 위한 단순기능교육을 포함)-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