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
II. 유의미 학습의 과정
1.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
2. 상위적 학습과 결합적 학습
3. 동화이론
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의미는 학습자가 어떤 내부적인 인지적 조작을 통해서 자신들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해석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인지적 조작을 설명하고, 그 조작이 학습을 유발하도록 경험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Ausubel은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진행되는 학습의 유형을 차별화 하는 수단으로서 Ausubel(1961, 1963b)은 두 가지의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첫 번째의 구별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이다. 그는 대부분의 학교학습은 수용학습의 유형이기 때문에 이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수용학습에서 Ausubel(1961)은 "학습될 모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것"(p. 16)을 수용학습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정보를 나중에 활용 가능한 형태로 내면화하도록 요구된다. 한편, 발견학습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의 배열을 재정리하고, 그 정보를 현재의 인지구조와 통합하며, 바람직한 결과물을 창출하거나 수단-목적의 관계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통합된 결합을 재조직하거나 변형하도록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