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

II. 유의미 학습의 과정
1.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
2. 상위적 학습과 결합적 학습
3. 동화이론

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의미는 학습자가 어떤 내부적인 인지적 조작을 통해서 자신들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해석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인지적 조작을 설명하고, 그 조작이 학습을 유발하도록 경험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Ausubel은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교실에서 전형적으로 진행되는 학습의 유형을 차별화 하는 수단으로서 Ausubel(1961, 1963b)은 두 가지의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첫 번째의 구별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이다. 그는 대부분의 학교학습은 수용학습의 유형이기 때문에 이 구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수용학습에서 Ausubel(1961)은 "학습될 모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것"(p. 16)을 수용학습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정보를 나중에 활용 가능한 형태로 내면화하도록 요구된다. 한편, 발견학습에서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의 배열을 재정리하고, 그 정보를 현재의 인지구조와 통합하며, 바람직한 결과물을 창출하거나 수단-목적의 관계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통합된 결합을 재조직하거나 변형하도록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오스벨의 포섭이론(유의미 수용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를 분석 적용의 이론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교육 및 학습에 관한 과학적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교수체제설계를 분석하기 위해 ADDIE 모형으로 수업을 분석해보았다.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내용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한 후, 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내용을 분석하였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교수방법유형 마샬라스Massialas탐 인지적도제학습
  • 학습에 효과적- 학습내용 보충, 첨가, 삭제 가능- 분량,시간,환경 조절 가능- 학습자 특성에 제한 받지 않음- 학습자 개인의 특성 고려 안됨- 학습자가 수동적 자세를 가지게 함- 교사의 능력에 학습의 성패 좌우발견 탐구학습에 관한 이론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 유의미성 :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새로이 학습할 내용이 연관되어 질 수 있는 상태○ 정의-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 학습내용의 의미를 학습자와의 관계

  • [교육공학] 제6장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학습자가 수동적인 자세를 가지게 된다. 강의법은 교수자 중심의 학습 방법이므로 교수자의 교육관, 교육적 지식, 및 태도가 전달되는 학습 내용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성취에는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강의법을 활용한 수업은 교사의 언어가 중심이 되는 수업방식이다. 교사의 언어가 중심이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오스벨의 ‘유의미한 설명식 수업’ 방법이 있다. 이 이론은 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 점진적 분화의 원리, 통합적 조정의 원리, 선행조직자의 활용을 하게 한다. 첨부파일 ❷참고교사중심 수업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학생들의 성취결과가 교사의 강의 내용 수준을 넘기 어렵고,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기 어려우며, 잘못하

  • 교수학습모델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시사점을 비교하시오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모델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영유아에게 유의미하게 이끌어 가는 것을 뜻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대부분의 학습과제들은 상호 계열성이므로 영유아가 먼저 학습한 지식은 다음에 학습할 지식에 관하여 포섭자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포섭자의 역할은 먼저 학습한 지식과 새롭게 학습할 지식이 연계되어 의미가 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효율적 학습 전략은 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