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의미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이자료를 토대로 PPT자료로도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론 정의
유의미학습의 등장 배경
유의미학습의 종류
유의미학습 이론
유의미학습에서의 인지과정
유의미학습과 과학교육
- 본문내용
-
1.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
2.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
①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
② 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
※ Ausubel …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
⇒ꡒ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ꡓ
3. 유의미학습의 종류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 수용학습 & 발견학습
◦지식을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라 → 기계적 학습 & 유의미 학습
(1)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지식 획득 방식)
1) 수용학습 : 오스벨은 학교교육에서 수용학습의 역할을 매우 강조
→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수용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
학습될 모든 내용이 최종적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
학습자는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내면화하거나 통합하는 것만 요구됨
※ 유의미 수용학습이나 기계적 수용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음
① 유의미 수용학습 : 교사에 의해 주어진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과제나 학습자료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연결될 때의 수용학습
② 기계적 수용학습 : 학습과제가 잠재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면화과정 즉, 인지구조에 연결될 때도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음
2) 발견학습 : 학습될 주요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에 의해 발견 학습할 내용이 우선 발견되고 그 후에 수용학습에서처럼 발견된 내용이 내면화
① 기계적 발견학습 : 논리적 추리가 아닌 직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학법칙을 발견할 때의 학습
② 유의미 발견학습 : 과학적 연구에서처럼 과학자들의 창의적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나는 학습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인지구조에 지식을 통합시키는 방식)
1) 유의미 학습
① 학습과정 : 학습과제가 기존 인지구조에 비축어적이고 비언어적 형태로 관련 되어 질 경우
② 학습 결과 : 획득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 지식체계를 이루어 관련 후속 학습 내용을 유의미하게 연결하는 정착개념 체계 형성
→ 학습 결과는 정착개념의 영향을 받아 파지?기억
2) 기계적 학습
① 학습과정 : 학습과제가 이해되지 않은 채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임의적으로 관련 지어지거나 단지 기계적 반복을 통해 암기될 때 일어남
→ 새로 획득된 정보와 이미 저장된 정보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도 이루어지지 않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