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의미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론 정의
유의미학습의 등장 배경
유의미학습의 종류
유의미학습 이론
유의미학습에서의 인지과정
유의미학습과 과학교육
참고)유의미한 학습을 방해하는 요소
- 본문내용
-
유의미학습의 종류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에 따라 → 수용학습 & 발견학습
◦지식을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라 → 기계적 학습 & 유의미 학습
(1)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지식 획득 방식)
1) 수용학습 : 오스벨은 학교교육에서 수용학습의 역할을 매우 강조
→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수용학습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
학습될 모든 내용이 최종적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시
학습자는 제시되는 학습자료를 내면화하거나 통합하는 것만 요구됨
※ 유의미 수용학습이나 기계적 수용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음
① 유의미 수용학습 : 교사에 의해 주어진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과제나 학습자료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연결될 때의 수용학습
② 기계적 수용학습 : 학습과제가 잠재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면화과정 즉, 인지구조에 연결될 때도 유의미하게 연결되지 않음
2) 발견학습 : 학습될 주요 내용이 주어지지 않고 학습자에 의해 발견 학습할 내용이 우선 발견되고 그 후에 수용학습에서처럼 발견된 내용이 내면화
기계적 발견학습 : 논리적 추리가 아닌 직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학법칙을 발견할 때의 학습
② 유의미 발견학습 : 과학적 연구에서처럼 과학자들의 창의적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나는 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