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5 / 2017.11.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평생교육사의 역할

3. 평생교육사의 자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학습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정규학교에 취학하지 못하였으나, 개인의 발전을 목적으로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학교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습하고 있는 성인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삶의 질 향상은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로 이어져, 개인에게 많은 양의 정보와 기술, 지식 등으로 인한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폭넓은 평생학습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학습은 삶과 직접 연계되어 어디에서나, 어떤 형태로든지 일생동안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 및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현림 외(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권대봉(2002).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박정례 외(2013).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참여동기 및 자아개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개발총론.
박나연(2011).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동기별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
  • 역할⑤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2.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기술역할의미특정적 기술교수자가르치는 전문가그 분야의 정보, 개념,관점을 전달 청취, 수업준비, 자료구성 및 발표, 질문에 대한 답변공식적인 권위자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절차의 설정구조 및 우수성의 기준 정의, 행위평가사회화의 매개자수업차원을 넘어서 삶의 목표와 과정을 명확히 제시, 이를 위해 학습자들을 준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
  •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1) 노인 평생교육(2) 여성 평생교육(3) 대학 평생교육(4) 청소년 평생교육(5) 지역사회 평생교육(6) 성인학습자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1) 엔드라고지란2) 페다고지란3) 엔드라고지의 특성(1) 학습자 개념 (2) 학습자 경험의 역할 (3) 학습 준비도 (4) 학습 성향 (5) 학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학습자로 하여금 발견의 기회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인 자아의 발전과 실현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측면을 벗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성인들의 고등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날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절하게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며 사회 통합을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즉 전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성인교육론, 사회교육학, 평생교육론 등에서는 학습자와 교육자의 관계를 민중과 지식인의 관계에 빗대어 학습내용의 조직 및 방법에 대한 논의가 여러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속에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교육철학적 저변 또한 깔려 있는데, 그 사상적 기반에 브나로드운동과 Freire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이 자리 잡고 있다. 본 소논문에서는 민중들에게 한글과 숫자를 가르쳐 민중들의 생활수준을

  • 평생교육의 정의와 실재 국내의 평생교육 실례를 중심으로
  • 및 학습을 총칭하는 용어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접하는 교육적 경험 역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하나의 학습 경험 유형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평생교육과 분리될 수 없다. 넓은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생교육은 시간적공간적형식적 측면에서 기존의 ‘교육’ 개념을 넘어서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II. 평생교육의 개념1. 관련 개념성인교육: 아동이나 청소년이 아닌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