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과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The Sermon by Jeanne Shami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평생교육대상 중 특정한 대상집단을 선정하여 그들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들을 분석하고 그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
---|---|---|---|---|---|
공통 | 다음 3문항중 2문항을 골라 기술하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
(1) 노인 평생교육
(2) 여성 평생교육
(3) 대학 평생교육
(4) 청소년 평생교육
(5) 지역사회 평생교육
(6) 성인학습자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1) 엔드라고지란
2) 페다고지란
3) 엔드라고지의 특성
(1) 학습자 개념
(2) 학습자 경험의 역할
(3) 학습 준비도
(4) 학습 성향
(5) 학습 동기
4)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1)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유동적 지능
(2) 결정체적 지능
2) 인지적 학습장애요인
(1) 상황적 저해 요인
(2) 성향적 저해 요인
(3) 기관 및 제도적 저해 요인
3)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
(1) 기초문해교육
(2) 학력보완교육
(3) 직업능력교육
(4) 문화예술교육
(5) 인문교양교육
(6) 시민참여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도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본격 진입이 이루어지고, 노동시장 내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여성들의 취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참여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의 근무형태가 주5일 근무제로 바뀜에 따라 근로시간이 단축되고, 그에 따른 격주 5일 수업제의 도입을 통한 여가시간을 위한 여가교육의 수요 및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될 것이 분명하다. 늘어 난 여가시간이 학습기회의 확대로 이어지고, 관심이 높아진 평생교육 수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 학습의 원천이자 주된 장(場)으로서 지역사회교육의 역할은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민들은 실제로 일상생활의 공간인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을 체험하게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모든 주민과 집단으로 하여금 학습욕구를 자극하고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사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외,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2001.
김남선, 평생교육개론,형설출판사, 2010.
한준상, 앤드라고자, 학지사, 1998.
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8.
김동주, 평생학습관 운영 활성화 방안, 마포평생학습관, 2008.
김진화, 평생교육 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2006.
김신일 외,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박종운 외, 평생학습 확대에 따른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활성화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과학혁명의 지적 전통, 진행 과정, 그리고 그 과도기적 성격에 관하여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 제시해 보십시오00
- 마르크스의 생애와 저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