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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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다음 3문항중 2문항을 골라 기술하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
(1) 노인 평생교육
(2) 여성 평생교육
(3) 대학 평생교육
(4) 청소년 평생교육
(5) 지역사회 평생교육
(6) 성인학습자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
1) 엔드라고지란
2) 페다고지란
3) 엔드라고지의 특성
(1) 학습자 개념
(2) 학습자 경험의 역할
(3) 학습 준비도
(4) 학습 성향
(5) 학습 동기
4)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1)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유동적 지능
(2) 결정체적 지능
2) 인지적 학습장애요인
(1) 상황적 저해 요인
(2) 성향적 저해 요인
(3) 기관 및 제도적 저해 요인
3)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
(1) 기초문해교육
(2) 학력보완교육
(3) 직업능력교육
(4) 문화예술교육
(5) 인문교양교육
(6) 시민참여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도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본격 진입이 이루어지고, 노동시장 내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여성들의 취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참여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의 근무형태가 주5일 근무제로 바뀜에 따라 근로시간이 단축되고, 그에 따른 격주 5일 수업제의 도입을 통한 여가시간을 위한 여가교육의 수요 및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될 것이 분명하다. 늘어 난 여가시간이 학습기회의 확대로 이어지고, 관심이 높아진 평생교육 수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 학습의 원천이자 주된 장(場)으로서 지역사회교육의 역할은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민들은 실제로 일상생활의 공간인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을 체험하게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모든 주민과 집단으로 하여금 학습욕구를 자극하고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사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 2.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 중 인지적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2001.
김남선, 평생교육개론,형설출판사, 2010.
한준상, 앤드라고자, 학지사, 1998.
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8.
김동주, 평생학습관 운영 활성화 방안, 마포평생학습관, 2008.
김진화, 평생교육 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2006.
김신일 외,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박종운 외, 평생학습 확대에 따른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활성화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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