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평생교육의 소개
Ⅱ-1. 평생교육의 개념
Ⅱ-2. 평생교육의 배경 및 역사
Ⅱ-3. 평생교육의 분야
Ⅲ.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1. 노인교육의 의의
Ⅲ-2. 외국의 노인교육
Ⅲ-3. 우리나라 노인교육 현황
Ⅳ.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Ⅳ-1. 문제점
Ⅳ-2. 나아가야 할 방향
Ⅴ.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오늘날 평생교육이라는 단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설지 않은 말일 것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점점 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또 그에 따라 개개인의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나날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사회 체제의 변화에 따라, 한층 더 전문적이고 정련된 지식이나 기능을 보유하는 것도 개인의 중요한 자질 중 하나로 평가받게 된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발전과 변화에 필연적인 사회적 요구에 따라서,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또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중요한 하나의 교육 체계로서 주목을 받으며 다루어지고 있다. 어린 시절 교육을 받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원하는 사람은 언제라도, 원하는 교육은 어떤 것이라도 받을 수 있다는 평생교육은 현대인들에게 무척 매력적인 개념일 수밖에 없다. 이런 평생교육은 기본적으로는 교육을 받는 학습자로 하여금 발견의 기회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인 자아의 발전과 실현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측면을 벗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성인들의 고등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날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절하게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며 사회 통합을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즉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것 이외에도, 교육을 받은 집단과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집단간의 정보나 학습에 있어서의 ‘격차’를 해소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의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같은 맥락에서,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 역시 평생학습의 생활화와 일상화의 가치를 드러내 보여 준다.
이런 평생 교육은 그 종류도 내용도 무척이나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 중에서도 현대 사회와 같은 고령화 사회에 특별히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노인교육’ 이다. 오늘날의 빠른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더불어 질 높은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적인 관심과 요구에 비해 우리나라의 노인 교육 체계는 아직 그 체계나 내용이 확실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노인 교육의 개념과 그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또 현재 노인 교육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살펴 본 후, 그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 보고자 한다.
Ⅱ. 평생교육의 소개
Ⅱ-1. 평생교육의 개념
·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 (랭그랑, Lengrand)
·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토록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 비형식적 학습활동 (데이브, Dave)
·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그 외의 제반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 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총체적 노력 (유네스코)
·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친 배움을 강조하는 이념으로, 가정교육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삼위일체적 교육 통합론 (황종건)
즉, 평생교육이란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활동이 다.
형식적 교육: 의도적 교육 (도야교육)
비형식적 교육: 반의도적 교육 (보통 교화교육)
무형식적 교육: 무의도적 교육 (형성교육)
- 참고문헌
-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류종훈 외 공저, 학문사, 2002.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배석영 외 저, 양서원, 2007.
노인교육학개론, 허정무저, 양서원, 2007.
현대노인교육론, 남기민 외 저, 현학사, 2003.
대안노인회 홈페이지 www.koreapeople.co.kr
노원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http://www.nowonsenior.or.kr
평생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www.lll.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