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정의와 실재 국내의 평생교육 실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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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좁은 의미 즉 법적인 의미의 평생교육은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법> 2조에서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개인의 사회적 삶 가운데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경험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는 과거 사회교육이라는 용어가 가리켰던 의미를 고스란히 계승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교육 현상을 규율하는 다른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 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법적으로 충돌하지 않는 범위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2. 넓은 의미
평생교육의 이념과 원리에 입각하여 개념화된 것이다. 넓은 의미로 볼 때,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포함하여 개인의 전 생에, 전 삶의 공간에서 형식의 구애 없이 참여하는 교육 및 학습을 총칭하는 용어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접하는 교육적 경험 역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하나의 학습 경험 유형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평생교육과 분리될 수 없다. 넓은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생교육은 시간적·공간적·형식적 측면에서 기존의 ‘교육’ 개념을 넘어서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II. 평생교육의 개념
1. 관련 개념
성인교육: 아동이나 청소년이 아닌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목적이나 형식에 상관없이 성인이 참여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총칭하는 것이다. 메리엄과 브로켓은 성인교육을 ‘연령이나 사회적 역할, 자아개념 등에 있어서 성인의 특성을 보이는 이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계획된 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의미에서 더 나아가 성인들이 참여하는 좀 더 제한된 형태의 교육을 가리킨다.
계속교육: ‘계속’이라는 수식어서 짐작할 수 있듯이 어떤 교육 경험 이후에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교육을 뜻한다. 베너블스는 ‘전일제 의무교육을 마친 이후에 연계되는 모든 학습 기회’로 계속교육을 정희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계속교육이 다루는 주제영역은 직업과 관련되는 것과 일상생활과 관련되는 것 모두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정리될 수 있다. 계속교육은 기존에 유지하던 가치나 방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기보다는 기존의 전문영역에서 통용되는 지식, 기술, 규범의 전수와 지속적인 갱신이라는 측면에 주력한다.
사회교육: 권이종과 이상오는 사회교육을 ‘평생교육 체제 속의 통합적 부분으로서 학교 밖에서의 사회화 과정이며, 주로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조직적은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교 밖에서의 사회화 과정으로 규정하는 바와 같이, 사회교육은 지역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이 행해지는 공간적 맥락에 주목하면서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서 학교 밖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교육활동의 의미와 역할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순환교육: 1972년 OECD에 의해서 제안된 개념으로서 학교교육과 직업 관련 교육활동이 개인의 생에 전반에 걸쳐서 연계되는 교육체제를 말한다. 생산성 증진 및 고용 가능성 제고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계속교육과 비슷한 성격을 갖지만, 순환교육은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공보다는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기존의 학교교육 시스템과 직업능력 계발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전체사회의 교육체제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민중교육: 평생 교육의 사회 개혁적 성격을 부각시키는 개념이다. 주로 특정 계층에만 국한하여 실질적 해택을 제공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 학교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모든 이들에게 교육 참여의 기회와 교육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효과를 공평하게 분배할 것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민중교육은 교육적 소회계층에 대한 교육을 통해 이들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사회체제의 현실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둔다.
2.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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